제2차 한-인니 경제협력위원회…원전, 탄소중립 등 전방위 협력

[에너지신문] 한-인도네시아간 전기차·배터리, 핵심광물 공급망, 원전, 탄소중립 등 전방위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정대진 통상차관보와 인니 경제조정부 에디 프리오 팜부디(Edi Prio Pambudi)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제2차 한-인니 경제협력위원회’를 열고 양국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지난해 7월과 11월, 그리고 올해 5월 세 차례의 양국간 정상회담을 계기로 논의한 전기차‧배터리 산업 생태계 조성 협력, 그린투자 협력 등 핵심 분야에서 성과 확산을 위해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도네시아 산(産) 전기차‧배터리 생산을 위한 공급망 협력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배터리 재활용, 소형원전과 같은 청정에너지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한다.

양국 수석대표는 그간 한국과 인니가 인도-태평양 지역의 중요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수교 이후 50년간 공고한 경제협력 관계를 이어왔으며,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50년을 향해 함께 도약하기 위해 공급망, 기후변화 등 새로운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기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

양국은 우선 아세안 및 세계 전기차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인니산(産) 전기차‧배터리 생산 투자 협력을 지속하고, 인니에 풍부한 니켈 등 배터리 핵심광물의 공급망 강화를 위한 투자도 확대키로 했다. 또한 향후 시장이 크게 확대될 인니의 전기 이륜차 시장에 맞춰 이륜차용 파워트레인 공장 건설과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자원 순환 투자까지 협력의 폭을 넓힌다.

또한 양국은 그린 수소 생산시설 및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 온실가스 국제감축 공동사업 추진 등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소형원전(SMR) 등에서도 성과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뿌리산업 인력양성, 전기차 충전시설 관리 및 법정계량 역량 강화 등 산업‧에너지‧표준 분야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도 상호 협력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