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세미나 열고 관련기관들과 활성화 방안 논의
9개 기관 참여 ‘국민 DR 활성화 추진협의체’ 협약식도

[에너지신문] 전기를 아끼면 보상받을 수 있는 '국민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제도'를 확산하기 위해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등 민·관이 힘을 모은다.

국민 DR은 가정이나 소형점포와 같은 계약전력 200kW 이하 소규모 전기사용자가 참여가능한 수요반응 제도로 수급 비상 예상 시, 또는 미세먼지 경보 시 등에 전력거래소에서 발령한다. 이때 조명을 끄고 냉방기 온도를 조절하는 등 전력 소비를 감축하면, 감축량에 대해 kWh 당 1600원(2022년 기준) 수준의 보상이 지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코엑스에서 관련 공공기관·지자체·기업 등이 참여하는 '국민 DR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기여할 수 있는 수요반응 제도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최근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국민들의 요금 부담 경감과 절약문화를 정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전력거래소의 국민 DR 운영계획, 수요관리사업자의 참여사례 및 효과 등 발제가 진행됐다. 이후 간담회에서는 상업시설 참여 유도, 지자체 제도 연계, 계량 인프라 활용 등 제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이날 ‘국민 DR 활성화 추진협의체’ 협약식도 진행됐다. 전력거래소, 한전, 에너지공단, LH, 삼성물산, BGF리테일, GS리테일, 파란에너지, 메를로랩 9개 기관은 국민 DR 확대를 위해 기관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올여름 사상 최대 전력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국민들이 에너지소비를 효율화하고 전력수급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기업이 소통해 국민과 소상공인들이 활발히 참여하는 DR 제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국민 DR은 가정, 편의점 등 1만 7000여개의 단위자원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