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주 기자
▲ 신석주 기자

[에너지신문]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때 주저하는 이유는 바로 부족한 전기차 충전기 때문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5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기준 전국 전기차는 46만 5126대 보급했고, 충전기는 24만 695대로, 이 가운데 6시간 이상 걸리는 완속 충전기가 21만 5147기, 30분 가량 걸리는 급속 충전기는 2만 5548기로 나타났다. 전기차 확대에 비해 충전기가 부족한 상황이다. 

때문에 이왕 충전기를 설치할 거면, ‘급속 충전’이 더 좋다고 생각했다. 충전은 더 빠를수록 좋으니까. 

하지만 최근 전기차 차주들은 급속 충전 대신 완속 충전기를 찾고 있다. 그 이유는 전기차를 수용해야 하는 주차장 때문이다. 

‘친환경차 보급 촉진 법률 개정안’에 따라 급속 충전기는 1시간만 사용하게 돼 있어 주차장에서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1시간 만에 다시 차를 옮겨야 한다. 

그래서 14시간 동안 충전할 수 있는 완속 충전기가 더 인기다. 이처럼 기존 주차장을 활용하는 충전 인프라를 볼 때 단순히 충전 속도가 느리다는 것 때문에 급속 충전을 고집하는 것은 더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주거 지역과 상업 지구에선 급속 충전기보다 완속 충전기가 더 효율적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환경부는 지난달 29일,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충전기 123만기를 보급한다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충전 인프라는 ‘고속도로는 급속‧일반 주거지는 완속’이라는 투 트랙으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신축 공동주택의 충전기 의무 설치 비율을 2025년까지 5%~10%까지 늘리고, 고속도로 휴게소와 국도의 주유소, LPG충전소에 집중 설치한다. 

또한 정부는 전기차 공용 완속 충전기 설치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많은 차주들이 아파트에 직접 설치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 

때문에 설치된 충전기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다. 이제 정부는 충전 인프라 무분별한 확산보다는 소비자 중심의 ‘실속’에 초점을 맞춰 보급하겠다는 방향을 세웠다. 속도보다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