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사업재편계획 승인…600여명 신규 고용‧7000억 투자
10조원 금융 지원, ‘기활법’ 개정 추진 등 사업재편 지원 보강

▲ 산업부는 2022년도 자동차분야 R&D 신규지원 대상 과제 공고를 실시하며, 전기·수소차 엔진 및 후처리 기술 등 핵심 부품기술 개발에 17개 과제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 우리 기업들이 미래차 부품, 이차전지용 소재 등으로 사업개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에너지신문] 우리 기업들이 미래차 부품, 첨단 보안솔루션, 이차전지용 소재 등에서 새로운 변화 기회를 찾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제38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를 열고, 12개 기업의 사업재편 계획을 승인했다.

이번 승인기업들은 미래차(플라스틱 소재 윈도우 등 5건), 디지털(융합보안 솔루션 게이트 등 3건), 신소재·기타(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등 4건) 분야에 진출하며 총 596명의 신규 고용과 6874억원의 투자를 이행할 예정이다.

실제로, 차량 내·외장 제조사인 지플라텍은 경량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윈도우 글라스 대체부품 개발에 나서며, 디젠스는 수소전기차 제어밸브, 배기시스템에서 친환경자동차 이차리튬 이온 배터리 부품 개발로 전환한다.  

또한 애니셀은 IT/OA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안문서 유출 방지 시스템으로 재편하며, 전극재·형광체 등 전자제품 소재를 생산하는 대주전자재료는 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제조업으로 변화한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신설된 금융권의 사업재편 협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번 승인기업 중 지플라텍, 애니셀 등 7개사가 KB·신한·우리·하나은행 추천기업이며, 은행권 추천 승인기업은 8개월만에 22개사를 기록했다. 또한, 정책금융기관은 사업재편 및 산업구조 고도화 분야에 현재까지 10조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했으며 올해 중 총 20조 50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사업재편 승인기업들은 신속한 사업재편으로 연구개발(R&D)·특허 등 혁신 활동 증가와 더불어 매출액·영업이익 증가 등 경영개선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활력법’이 선제적 사업재편을 통한 기업경영 정상화와 산업경쟁력 강화라는 선순환 효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영진 1차관은 “경제질서 변화와 복합위기 속에 그 어느 때보다 사업재편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기업의 적극적 사업재편이 더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2024년 일몰예정인 ‘기업활력법’ 상시화와 인센티브 강화 등을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