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진압 협조체계 등 점검…심폐소생술 훈련도

[에너지신문] 동서발전은 9일 울산 중구 본사에서 울산 중부소방서 유곡119 안전센터와 본사 및 협력회사 직원들의 화재대응 역량 향상을 위한 합동 화재 대응훈련을 진행했다.

합동 화재 대응훈련은 건물 내 전기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신속 상황 신고‧전파‧보고체계 점검 △초동대응 및 합동 화재진압 협조체계 확인 △화재방송 송출‧부상자 응급구조 등 긴급상황 가상훈련 △소방펌프차‧고가사다리차‧물탱크차 등을 활용한 합동 진화 순으로 진행됐다.

▲ 부상자 응급구조 긴급상황을 가정한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 부상자 응급구조 긴급상황을 가정한 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훈련에 참가한 직원들은 실제 상황에 대비해 화재 대피 중 발생한 가스질식 부상자에게 심폐소생술로 응급구조를 시행하고, 고층건물 탈출을 위한 최후 수단인 완강기를 체험하며 소방안전 의식을 고취하는 계기를 가졌다.

이정우 동서발전 안전보건처장은 “재난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하고 날로 대형화되어 안전의식 확립이 매우 중요하다”며 “내실있고 지속적인 가상훈련을 통해 어떠한 재난상황에서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현장 재해예방과 안전관리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지난해 △안전한국훈련평가 최고 등급 △기획재정부 주관 안전관리 등급제 최고 등급 △고용노동부 주관 안전활동 수준평가 공공기관 중 최고 등급 등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