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와 아시아 시장 NAS 배터리 공급 협력 나서
NAS 배터리 설치‧유지보수 교육받고 일정자격 갖춰
NAS 배터리, 잦은 충‧방전 반복에도 높은 안정성 입증

[에너지신문] 지필로스가 전세계 시장에 NAS 배터리를 공급하는 글로벌 화학기업인 바스프(BASF)와 손잡고 국내 및 아시아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NAS 배터리(나트륨-황 전지) 공급을 본격화하게 됐다.

▲ 지필로스는 최근 한전이 에너지저장 기술(대용량 장주기 ESS기술) 실증 연구중인 전남 나주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 NAS 배터리를 설치(5.8MWh)하고 있다.
▲ 지필로스는 최근 한전이 에너지저장 기술(대용량 장주기 ESS기술) 실증 연구중인 전남 나주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 NAS 배터리를 설치(5.8MWh)하고 있다.

지필로스는 최근 한전이 에너지저장 기술(대용량 장주기 ESS기술) 실증 연구 중인 전남 나주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 NAS 배터리를 설치(5.8MWh)하고 제조사인 일본 NGK로 부터 NAS 배터리의 설치 및 시운전, 유지보수를 위한 커미셔닝(Commissioning) 교육을 마치고 일정 자격을 갖춰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지필로스는 전세계 시장에 NAS 배터리를 공급하는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의 100% 자회사인 BASF Stationary Energy Storage GmbH(BSES)와 P2G 프로젝트, 전력망 및 마이크로그리드 응용분야에 활용가능한 NAS 배터리의 국내 및 아시아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한 영업 및 마케팅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바스프는 지난 2020년 지필로스와 한국중부발전이 공동으로 수행한 제주 상명풍력단지 P2G 실증프로젝트에 NAS 배터리 공급을 시작으로 지필로스와 협력해왔다.

이 프로젝트에서 NAS 배터리는 풍력터빈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특성의 미활용 전력에도 안정되게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풍력터빈과 수전해장치 사이의 에너지버퍼로 사용됐으며 수소 생산설비 가까이 설치돼 안정되게 운영돼야 할 뿐 아니라 매우 잦은 충·방전의 반복에도 견뎌야 하는 까다로운 요건에도 높은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BASF Stationary Energy Storage에 의해 공급되는 NAS 배터리 시스템은 세라믹 전해질 (ceramic electrolyte)로 분리된 나트륨 및 황 전극으로 구성, 6시간 이상의 장주기용 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된다.

바스프 마케팅 관계자는 “NAS 배터리는 낮 동안 태양열로 발생하는 잉여 전력을 야간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금까지 전 세계 250여개 프로젝트에 NAS 배터리가 설치됐으며, 총 용량은 700MW/4.9GWh에 이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가우 지필로스 대표는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NAS 배터리는 향후 재생에너지 저장과 그린수소 생산의 매우 중요한 솔루션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바스프와의 마케팅 협약에 이어 NAS 배터리의 설치‧시운전‧유지관리에 관한 커미셔닝 교육까지 마치고 일정 자격요건을 갖춰 바스프와 P2G 프로젝트를 넘어 해당 응용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신사업 성장동력을 창출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필로스는 향후 바스프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차원에서 NAS 배터리를 통한 국내 및 아시아 지역의 중·장주기 대용량 ESS와 그린수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NAS 배터리에 최적화된 250kW~1MW급 전력변환장치 및 ESS 솔루션을 개발, 자사의 영업망을 통해 토털솔루션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