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AHR 엑스포 2023’ 14년째 참가…‘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 첫 공개
보일러, 온수기, 청정환기 등과 더불어 ‘생활환경 가전기업’ 도약 추진

[에너지신문] 경동나비엔이 6일부터 8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규모의 냉난방 전시회 ‘AHR EXPO 2023’에 참가, 북미 냉난방(HVAC) 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올해 출시 예정인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Condensing Hydro Furnace)’ 등 신제품을 공개, ‘생활환경 가전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펼쳤다.

▲ 경동나비엔 AHR 전시회 부스 전경.
▲ 경동나비엔 AHR 전시회 부스 전경.

AHR(The International Air-Conditioning Heating Refrigerating Exposition) 엑스포는 매년 200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냉난방 분야 대표 전시회로, 전세계 ‘냉난방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이다. 경동나비엔은 국내 보일러업계에서 처음으로 14년째 참가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전시장 중앙에 순간식온수기 시장에서 북미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콘덴싱 온수기’ 제품을 전시, 눈길을 끌었다.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제품은 탁월한 사용 효율과 ‘친환경’ 이미지로 단기간에 북미시장의 히트상품. 특히 최근 미국과 일본의 경쟁업체들이 유사한 구조의 제품을 잇따라 출시할 정도로 확고부동한 시장표준으로 자리매김하며 북미 보일러 및 온수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실제로 경동나비엔이 북미시장에 처음 출시한 2008년 연간 2만대 수준이던 ‘콘덴싱 온수기’ 시장 규모가, 지난해에는 80만대 수준으로 40배 정도 증가했다. 이중 절반인 약 40만대가 경동나비엔 제품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경동나비엔이 북미 HVAC 시장 진출을 위해 야심차게 개발한 신제품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북미 난방은 우리나라처럼 ‘가스보일러’가 아니라, 가스의 연소열로 공기를 가열한 후 덕트를 통해 실내로 공급하는 ‘가스 퍼네스’ 방식이 대부분인데, 이로 인해 가스보일러는 연간 50만대인데 비해, 가스 퍼네스는 450만대에 달할 정도로 시장 규모가 훨씬 크다.

이러한 점을 감안,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는 보일러처럼 가스로 물을 먼저 가열한 후 다시 물과 공기의 열교환을 통해 따뜻해진 공기를 실내에 공급하는 이중 열교환 방식의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물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하이드로 퍼네스’로 명명했다. 

이 제품은 보일러와 온수기에서 축적된 경동나비엔의 기술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가스 퍼네스는 온도가 높은 연소 배기가스로 공기를 가열해 공기가 매우 건조하고, 실내온도의 편차가 커 난방의 쾌적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또한 배기가스와 공기가 맞닿는 열교환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어 주기적인 안전 점검이 필요하다. 

이에 비해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는 배기가스와 공기가 직접 접하지 않고, ‘물’을 가열해 공기를 데우는 새로운 방식으로, 공기가 쾌적하며, 소음이 적고 연소된 가스의 실내 유입 가능성도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열효율은 물론, 업계 최저 수준의 질소산화물(NOx) 배출 농도를 기록, 북미 가스 퍼네스 시장의 고효율 및 친환경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동나비엔은 조만간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히트펌프’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 ‘히트펌프’는 최신의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 고효율 및 저소음 운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와 결합해 겨울에는 난방, 여름에는 냉방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하이브리드(Hybrid) 운전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HVAC 시장의 공략 폭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규 경동나비엔 미국법인장은 “이번 AHR 전시회에서 다양하고 혁신적인 신제품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라는 경동나비엔의 비전을 세계에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경동나비엔은 자체 기술과 브랜드로 북미 지역에 진출해 콘덴싱 보일러와 온수기 시장을 개척하고 시장을 선도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이드로 퍼네스’, ‘히트 펌프’ 등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론칭해 북미지역 HVAC 시장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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