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피해 방지 및 복구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광해방지기술인 인정 제도 시행…광해방지기술인 자격기준 신설

[에너지신문] 앞으로 광해방지사압의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광해방지기술인의 자격을 구체화해 전문성 향상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광해방지기술인 인정 제도 시행에 필요한 법률 위임사항 등을 규정한 ‘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번 시행령 개정령안의 주요 내용은 △광해방지 분야 세부 기술자격 항목 및 광해방지기술인 학력․경력 등에 관한 세부기준 신설 △광해방지기술인에 대한 행정처분 세부기준 신설 △현행 전문광해방지사업자 등록기준 완화 등을 담았다.

우선, 광해방지기술인의 자격기준(기술자격 및 학력‧경력)과 광해방지기술인 인정 및 취소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 구체화를 법률에서 위임했다.

이를 통해 광해방지 분야의 숙련된 기술인력으로 인정받은 광해방지기술인에 의해 광해방지사업이 효율적‧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광해방지기술인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관계부처에서 개선을 권고한 현행 전문광해방지사업자 등록기준 완화는 진입규제 완화를 통한 해당 산업 활성화를 주요 정책 목표로 하며, 전문분야별로 겸업하는 경우 자본금 및 장비기준을 각각 충족하도록 하고 있음에도 최대 3개 분야만을 겸업할 수 있도록 제한한 현행 겸업제한 규정을 폐지했다. 

산림·토지복구분야 기술인력의 등록요건에 현행 토목 분야 외에 자연생태복원, 조경 분야를 추가하여 폐광지역 생태공원 조성 등 생활친화형 환경 복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유법민 산업통상자원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이번 시행령 개정안의 국무회의 의결로 광해방지기술인 인정 신청 및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하며 “광해방지기술인에 대한 체계적인 경력 관리를 통해 광해방지사업의 내실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