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물류·운수업 상용차 8500여대 전면 교체 선언
온실가스‧미세먼지 줄이는데 큰 기여…탄소중립 신호탄 될 것

[에너지신문]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등 4개 물류·유통업체와 광성운수, 금성운수 등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가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선언하며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에 동참했다.

이번 물류‧운수업 무공해차 전환 선언은 지난 3월, 자동차 렌트·리스업과 지난 4월, 금융·제조업체에 이어 세 번째다. 이로써 렌트·제조·금융·물류·운수 등 총 111개 기업이 2030년까지 총 129만대 이상의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약속했다.

이는 정부의 2030년 무공해차 보급목표인 385만대의 33.5%에 달하는 값으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 목표 달성에 주요한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6일 서울 양재 더케이 호텔에서 물류·운수업 17개 대표 참여기업, (사)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함께한 가운데 ‘2030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을 가졌다.

이번 선언식에 참여한 59개 물류·운수업체는 현재 총 8385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현재 무공해차의 비율은 약 5.5%(458대)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선언으로 4개 물류업체는 올해 57대의 무공해차 구매·임차를 시작으로, 2025년 800여대, 2028년 1800여대, 2030년 2500여대(누적)를 구매·임차해 2030년까지 100% 무공해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 역시 단계적으로 2021년에 380대, 2025년 2900여대, 2028년 4800여대, 2030년 5900여대의 무공해차를 구매·임차해 2030년 100% 전환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물류‧운수업의 무공해차 전환은 친환경 정책에 있어 고무적이다. 버스·택시·화물차 등 상용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차량보다 길기 때문에 상용차 1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하면, 온실가스 저감효과는 일반승용차 대비 버스가 16배, 택시와 화물차는 각각 4.5배, 2.5배 더 높다. 

또한 도심지 등 국민 생활권 가까이에서 운행되는 특성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 물류·운수차량의 무공해차 전환이 필요하다.

환경부는 물류·운수업계의 조속한 전환을 위해 차고지, 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 충전시설(인프라) 설치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참여기업 대상으로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환경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의 발이라 불리는 버스, 택시 등 관련 업계의 무공해차 전환은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날 선언을 계기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사회 전 분야로 확산돼 우리나라 운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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