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보트쇼서 자체개발 수소전기보‧전기보트 공개
IMO 환경규제로 차세대 친환경 소형 선박 주목 받아

[에너지신문] 친환경 전기·수소 소형선박 제작 전문업체인 ㈜빈센(대표 이칠환)이 23일부터 열리는 제7회 부산국제보트쇼에서 국내 최초 상용화를 앞둔 수소전기보트와 전기보트를 선보였다.

▲ 국내 최초 상용화 앞둔 수소전기보트 하이드로제니아.
▲ 국내 최초 상용화 앞둔 수소전기보트 하이드로제니아.

우선 하이드로제니아(Hydrogenia)로 명명된 수소전기보트는 국내 최초로 상용화를 앞둔 10M급 수소전기보트로, 수소의 하이드로젠(Hydrogen)과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로 수소시대를 향해가는 미래지형적 의미를 담았다.

또한 8.2M 전기보트는 획기적인 시대, 새 시대의 시작의 의미를 담아 ‘에포크(Epoch)’로 명명됐다. 에포크는 지난 2019년 부산국제보트쇼에서 ‘올해의 보트상’을 받은 전기보트(V-100D)를 업그레이드한 레저 선박이다.

이칠환 ㈜빈센 대표는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가 계속 강화되고 있는 지금,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이 미래 조선 시장의 열쇠가 될 것이다. 빈센은 전기보트, 수소전기보트 기술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빈센은 2020년 정부에서 선정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2021년 해양수산부가 선정하는 '예비 오션스타 기업'에 선정되며 바다 위의 테슬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하이드로제니아는 울산광역시의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소형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 과제로 선정돼 곧 실증이 시작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