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삼척시민 60% 반대”...여론조사 결과 공개
맹방해변 침식‧경제성 無‧회사채발행 무산가능성 주장
블루파워측 “여론조사 신뢰도 의문...침식은 10여년 전”
왜곡된 사실관계에 기반한 반대 주장, 지속 대응할 것

[에너지신문]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사업 진행이 멈춰 있는 삼척화력발전소(블루파워)가 연일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25일 시민단체 네트워크인 ‘석탄을 넘어서’는 삼척블루파워 건설 및 금융투자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선언대회를 열고 석탄발전소 건설 반대를 외쳤다.

특히 이들은 “삼척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석탄발전 건설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60%였다”며 “응답자의 약 70%가 발전소가 환경과 건강에 피해를 준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 삼척시청 앞에서 집회를 펼치고 있는 청년위원회 관계자들.
▲ 지난달 삼척지역 청년위원회가 발전소 건설을 촉구하는 집회를 펼치고 있다.

이를 두고 삼척블루파워 측은 “(시민단체가)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하지만, 전체 응답인원을 밝히지 않았다”며 “또한 부정적인 답변을 유도하는 문항으로 간략히 구성, 조사한 결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재 시민단체들은 △발전소 건설에 따른 맹방해변 침식 가속화 △낮은 이용률로 경제성 없음 △회사채 발행 무산 가능성 등을 주장하며 블루파워를 압박하고 있다.

블루파워는 이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먼저 발전소 건설에 따른 맹방해변 침식 주장의 경우 이미 10여년 전인 2010년 이전부터 부각된 문제였다는 입장이다.

맹방해변 뿐만 아니라 동해안 곳곳이 2000년 이후 해안도로 건설 등으로 빠르게 침식이 된 것으로 2018년 착공에 들어간 삼척화력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특히 15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초로 침식저감시설을 건설 중이기 때문에 오히려 발전소 건설이 침식 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블루파워 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는 삼척화력이 완공되더라도 2030년 50%, 2040년 20%대에 불과한 이용률로 경제성이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블루파워는 “기저발전은 에너지안보, 이상기후 대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설비 유지와 이용률이 결정된다”며 “특정 시점에서의 이용률 등락은 예상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블루파워에 따르면 에너지자립이 사실상 불가능한 우리나라로서는 기저발전을 비롯한 발전원별 에너지믹스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특히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석탄화력 7기가 반영된 만큼 정부도 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블루파워 관계자는 “신규 건설되는 석탄발전소의 경우 최신 초초임계압(USC) 설비를 도입, 기존 발전기에 비해 발전효율이 뛰어나고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크게 저감된다”며 “또한 발전효율이 높고 석탄 사용량이 적어 온실가스 배출 역시 상당히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삼척블루파워의 회사채를 인수하지 않겠다는 자산운용사가 많아 회사채 발행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자금문제는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계획하던 사업초기 금융사와 총액인수확약 및 한도대출 약정 등을 통해 회사채 발행, 차입금액을 사전 협의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시민‧환경단체의 주장은 왜곡된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