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접경지역과 북한 내 석탄·LNG발전 건설계획 수립" 주장
후보지·설비용량 등 구체적 언급...동서발전 "자체 아이디어 차원"

[에너지신문] 최근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건설하려 했다는 의혹으로 정치권이 연일 공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2018년 주장한 '평화발전소 건설계획'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권 후보자는 2018년 5월 당시 동서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발전분야 대북 협력사업안'을 근거로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에 평양에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 규모를 생산하는 평화발전소 건설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정부가 북한 전력난 해소를 위해 중장기 협력방안을 수립했으며, 이 가운데 중기 협력방안으로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군 또는 DMZ(비무장지대)에 500MW급 LNG 복합화력발전을 건설하는 안이 제시됐다.

▲ 사진.
▲ LNG 복합화력발전소(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이와 함께 장기 과제로 북한지역 내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언급됐다. 당시 권 후보자는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 황해남도 해주, 강원도 원산, 함경북도 김책이 거론됐다"며 구체적 후보지를 밝혔다.

특히 "해주는 개성공단과 해주공업단지 개발, 원산은 원산공업지구 및 금강산관광지구 개발 목적으로 무연탄을 연료로 하는 300MW급 화력발전소 2기를 지을 계획"이라며 "김책의 경우 광공업과 수산업, 관광업을 고려해 갈탄을 연료로 쓰는 500MW급 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한다는 방침"이라고 세부 계획까지 공개하기도 했다.

권 후보자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당시 동서발전은 "남북경협 여건이 충족됐을 때를 대비해 자체적으로 검토한 아이디어였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단순 아이디어 차원을 넘어 상당부분 구체적인 내용들이 포함돼 있어 실제로 북한에 발전소를 건설하기로 계획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최근 산업부 삭제문건에 북한 원전 건설계획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권 후보자의 당시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건낸 USB는 원전이 아니라 석탄 및 신재생 발전소에 관한 내용이라고 밝혔다"며 "그렇다면 2018년 당시 권칠승 후보자의 평화발전소 건설 언급에 대해 동서발전이 '자체 검토한 아이디어'라고 해명한 것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구자근 의원(국민의힘)도 "당시 여당 핵심 인사였던 권 후보자가 청와대, 산업부 등과 일종의 교감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북한 원전건설 의혹과 관련, 지난달 31일 해명자료를 통해 "북한 원전 관련 문서의 경우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 자료로 확인됐다"며 "문서의 내용도 북한 지역 뿐 아니라 남한 내 여타 지역을 입지로 검토하거나, 남한 내 지역에서 원전 건설 후 북으로 송전하는 방안을 언급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아이디어 차원의 다양한 가능성을 기술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