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비 31km 증가…전기차 주행거리 두려움 해소
동급 유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적용 ‘넉넉한 실내공간 확보’

[에너지신문] “신형 볼트EV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기차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Range anxiety)을 완전히 해소할 것이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이 2020년형 쉐보레 볼트EV를 출시하며 한 말이다.

▲ 2020년형 쉐보레 볼트EV.
▲ 2020년형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기존 모델 대비 31km가 늘어난 414km로, 동급 최장 거리를 인증 받았다. 이는 업그레이드 된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를 통해 뛰어난 효율성 덕분이다.

LG화학이 공급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셀 288개로 구성된 배터리 패키지는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과 어울려,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며 동급 전기차 중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인 414km 실현했다.
 
또한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제공, 운전자가 스스로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스티어링 휠 후면의 패들시프트를 배치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을 탑재,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다.

여기에 신개념 회생제동 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One-pedal Driving)’을 적용,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가속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할 수 있어에너지 효율 증대는 물론 차원이 다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신형 볼트EV는 다이내믹한 퍼포먼스까지 만족시켰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150kW급 고성능 싱글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한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kg/m를 발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하는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구현했다.

또한 차체 하부에 넓게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 덕분에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안정적인 드라이빙 능력을 확보했고,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장착해 조종 성능을 한껏 끌어올려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실력을 완성했다.

볼트EV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 전기차 중 유일하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델이다. 때문에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간구성을 완성, 넉넉한 실내공간을 연출했다. 특히 전기차 전용 설계로 중앙 돌출형 터널 없어 평평한 바닥을 실현, 뛰어난 거주성을 자랑한다.

여기에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 안전성도 확보했다.

2020년형 볼트EV는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용량 증가와 추가적인 상품성 개선에도 가격 인상 없이 판매가를 동결, LT모델 4593만원 LT디럭스 모델 4693만원 Premier 모델 4814만원(개소세 인하분 적용)이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적용하면 가격은 더욱 낮아진다.

한편 GM은 2023년까지 순수 전기차 모델 20개 개발을 목표로, 탄소배출제로(Zero Emission)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GM은 국내 순수전기차 시대를 연 볼트EV를 필두로 앞으로도 LG화학과의 조인트 벤처를 통해 미래 전기차 개발을 함께 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