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4월 자동차 월간동향 발표…전기차‧수소차 해외서 인기몰이
친환경차 수출비중 17.9% 역대 최고, 내수시장은 하이브리드가 주도

[에너지신문] 코로나19 확산과 이로 인한 락다운(Lock-down) 시행 등으로 글로벌 판매수요가 급감하는 가운데도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수출의 강력한 상승세를 꺾지 못했다.  

▲ 전기차는 4월 9761대를 수출하며, 역대 수출 1위를 기록했다. 이중 기아 니로 EV가 4107대를 판매했다. 사진은 기아 니로 EV.
▲ 전기차는 4월 9761대를 수출하며, 역대 수출 1위를 기록했다. 이중 기아 니로 EV가 4107대를 판매했다. 사진은 기아 니로 EV.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발표한 4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차  수출은 전기차가 견인, 11.5% 증가한 2만 2235대를 판매하는 등 전기차 연속 33개월, 수소차는 연속 22개월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는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역시 하이브리드차가 주도하며 전년동월 대비 28.3% 증가한 1만 6869대를 판매했다.

자동차 수출 시장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고, 글로벌 판매수요가 급감, 전년동월 대비 44.3% 감소한 12만 3906대 수출에 그쳤다. 다만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SUV 수출비중 확대로 수출금액은 수출 대수 보다 적게 감소(△36.3%)한 것이 그나마 다행. 특히 친환경차 수출비중이 17.9%까지 치솟으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의 활약이 눈부셨다. 전기차는 4월 한달간 9761대를 수출, 94.6%의 급증하며, 역대 1위 수출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4107대를 판매한 니로(468.0%↑), 3728대를 수출한 코나(31.1%↑) 맹활약이 돋보였다. 아울러 수소차의 꾸준한 판매 호조도 한몫했다. 수소차는 4월에 122대를 수촐, 18.4% 성장했다.

내수 시장은 개별소비세 인하(3~6월), 신차효과, 업계별 프로모션 및 마케팅 강화 등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0% 증가한 16만 7375대를 판매하며 활기를 띄었다.

특히 하이브리드는 1만 2871대를 판매. 50.5% 증가하며 내수시장을 주도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역시 585대를 팔아 110.4% 성장했다. 최근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장점을 담은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이번 발표에서 확인됐다. 지난해 4월, 6725대에 불과했던 하이브리드의 판매는 올해 4월 1만 1546대를 71.7% 급증했고, 그 상승세는 꾸준히 이어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소차의 급성장도 눈에 띈다. 수소차는 4월에만 795대를 판매, 119% 이상 급증했다. 이러한 친환경차의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28.3% 증가했고, 친환경차 내수 비중도 10.1% 차지했다. 

한편 4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 대내외 환경악화에 따른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전년동월 대비 생산은 22.2%, 수출은 44.3% 감소했지만 정부의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 등으로 내수는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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