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불 행정 2조불 정책' 발표

지식경제부 제56대 홍석우 장관 취임식이 지난 17일 오전 8시50분 정부과천청사 3,4동 대회의실에서 윤상직 1차관, 김정관 2차관, 김동선 중소기업청장, 이수원 특허청장, 본부 전직원 및 무역위원회, 전기위원회, 기술표준원, 우정사업본부 과장급 이상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홍 장관은 이날 공무원 선서를 한 후 취임사를 했다.

홍 장관은 취임사에서 "1조달러를 달성한 국가 공무원답게 행동하고 2조달러를 이른 시일 내에 달성하도록 큰틀에 맞게 정책을 펴가자"는 내용의 '1조불 행정 2조불 정책'을 발표하고 임기동안 하나의 슬로건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1조불 행정이라 함은 무역1조불을 달성한 나라의 공무원 다운 행정을 하는 것이고 2조불 정책이라는 것은 2조불을 빨리 달성할 수 있는 큰 틀의 정책을 하자는 의미다.

홍장관은 "여러분들에게 1조불 행정 2조불 정책을 표함에 있어서 2가지를 기본 철학으로 하나는 서민-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애정이고 두 번째는 기업의 경쟁력을 갖도록 하기 위한 긴 안목의 방향 제시를 두가지 기본 철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1조달러 행정을 위한 방법으로 "우리 스스로를 갈고 닦아 강한 지경인이 되자"며 전문성을 키워 기업 정책을 선도하자고 주문했다. 또 2조달러 정책을 위해 △함께가자 △멀리봐야한다 △마무리가 중요하다 등 세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