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330톤 수소 생산...수소차 2200대 운행 규모
상용화 가능 수준까지 개발 진행된 첫 사례 '주목'

[에너지신문] 수소차 2200대를 운행 가능한 수소를 생산하는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플랜트’가 정식 가동에 들어갔다.

해양수산부는 연간 330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를 완공, 6일 태안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본부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해양수산부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총 340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바이오수소 생산기술을 적용한 설비. 이 기술은 심해에 서식하는 해양미생물을 이용해 대기오염원인 일산화탄소를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 상용화에 근접한 단계까지 개발이 완료된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플랜트.
▲ 상용화에 근접한 단계까지 개발이 완료된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플랜트.

 

플랜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연간 약 330톤의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약 2200대의 수소차를 운행할 수 있는 규모다. 수소차 1대는 연간주행거리 1만 5000km, 연비 100km/kg을 적용할 경우 연간 150kg의 수소를 소비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지난 2010년부터 파푸아뉴기니 인근 심해에서 발견한 해양미생물이 일산화탄소를 이용해 수소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규명, 야생종보다 수소 생산성이 100배 이상 높은 개량종(NA1)을 개발했다. 2017년에는 하루 6kg 규모의 파일럿 플랜트를 구축해 한달 이상 연속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10월 경동엔지니어링이 플랜트 착공에 나서 올해 9월 플랜트 구축을 완료하고, 약 한달 간 시운전을 거쳐 수소 생산기술을 실증했다. 앞으로는 6개월 이상 장기간 연속 운전을 통해 플랜트의 경제성 및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번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실험실 수준을 넘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규모(약 1톤/일)까지 바이오 수소 생산기술 개발이 진행된 첫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태안발전본부에서 원료가스를 공급받은 뒤 정제해 순도 99.8%에 달하는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 플랜트는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수소를 지속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향후 상용화 연구를 통해 경제성이 확보되면 수소경제를 주도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해양바이오 수소 생산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공급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산업 부생가스 외에 폐자원 등을 원료로 활용하는 방안 등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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