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제에너지기구 협력 및 국제공동연구 성과포럼 개최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산·학·연·관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에너지기구(이하 IEA) 협력 및 국제공동연구 성과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발표자로 나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을 주제로 IEA와 이산화탄소 회수저장 리더십 포럼(이하 CSLF) 등 국제기구의 현안이슈를 공유하고, 정부지원을 통해 추진 중인 국제공동연구의 성과를 발표한다.

특히 한국이 온실가스 감축안을 발표한 시점에서, 주요 감축기술의 개발현황을 살펴보고 세계 동향 변화 속에서 앞으로 한국의 대응전략 방향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오전, 오후 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IEA 협력 성과포럼으로 진행돼 IEA 및 CSLF에서 활동 중인 국내 전문가가 기술별 동향과 국내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앞으로 기술개발 전망과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안 설정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과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이어 2부에서는 국제공동연구 성과포럼으로 진행되며 미국, 영국, 독일 등 국제공동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선진국의 연구책임자를 초청해 국가별 기술 동향과 공동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행사에 참석한 차동형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은 “이번 포럼을 준비하며 세계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국제협력을 통한 에너지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라며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내외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별 체계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해 실행력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앞으로도 다각도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