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하 40개 공공기관장 ‘약속’
해외발전사업 등으로 청년일자리 창출

▲ 윤상직 장관 주재로 ‘공공기관 개혁 워크숍’이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및 발전 5사 등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40개 공공기관이 오는 10월 말까지 모두 임금피크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청년고용 절벽’ 해소를 위해 2016~2017년 2년 간 1만명의 청년일자리를 제공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40개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개혁 워크숍’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재 △남부발전 △남동발전 △서부발전 △동서발전 △전력거래소 △산업기술시험원 △코트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산업단지공단의 9개 기관은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한 노사협의를 이미 완료했다.

또 다른 10개 기관은 8월 말까지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한 노사협의를 완료하겠다고 밝혔으며 나머지 기관의 기관장들도 10월 말까지 임금피크제를 도입, 노동시장 개혁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청년 채용을 위해서는 임금피크제 도입과 퇴직 등으로 발생하는 5000명분의 일자리를 향후 2년에 걸쳐 청년으로 우선 채용키로 했다.

또 한수원 및 발전 5사의 신규발전소 건설, 해외 발전소 운영, 정비 사업 진출과 한전의 신규 송변전 시설관리, 가스공사의 공급·생산설비 신증설 등 각 기관의 투자 확대로 발생하는 5000여명의 추가 인력수요에 대해 신규 정원을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정원 미확보분에 대해서는 업무위탁을 통해 협력업체의 일자리로 전환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약 2400여명, 퇴직 등으로 인한 결원 예상문 약 2600여명 등 2016~17년간 약 5000여명의 인원을 추가절차 없이 즉시 채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회의를 주재한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은 노동시장 개혁의 첫걸음”이라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현실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그간의 개혁과제였던 공공기관 부채감축, 사이버보안 강화, 생산성 향상 추진실적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뤄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