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9일 춘계 워크숍서 “보급 지원정책 변함없다” 강조
용기 타입별 안전성 비슷, 일반버스 용기는 타입 1 교체 추천

▲ 19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1년 상반기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워크숍에서 배영태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춘계 워크숍이 19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환경부가 주관하고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및 한국가스공사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워크숍은 국내외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정책 및 기술개발동향 등에 대한 주제발표 및 토론을 통해 천연가스자동차 보급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 날 배영태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천연가스자동차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친환경자동차의 출현은 현재 천연가스업계가 직면한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천연가스차량 보급을 위한 역량강화와 이에 따른 안전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국제협력사업 등을 통해 관련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축사에 나선 박광석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아이디어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방향성을 만들고 구체적인 아웃풋을 만들어 가는 일이 워크숍 개최의 목적이라 생각한다”며 “공유해야 할 아이디어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그 동안 고민사항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눔으로써 천연가스차량 보급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을 지원하는 정부정책의 기본방향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박 과장은 “최근 클린디젤이라는 가상의 적이자 선의의 경쟁자가 나선 상황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천연가스만큼의 오염도를 낮출 수 있는 대형 디젤엔진이 나오고 있고 이에 따라 정부 지원에 대한 관련업계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히며, “하지만 큰 틀에서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이 바뀌지 않을 방침인 만큼 업계 관계자들은 사명감과 애정을 갖고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천연가스차량 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날 행사에서는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정책 추진 동향(환경부) △천연가스자동차용 엔진개발 기술동향(두산인프라코어) △효과적인 NGV 안전성 향상방안(한성대) △수송용 천연가스산업의 국내외 동향 및 발전방향(한국가스공사) △수송용 천연가스 수요확대 사례 및 전략(대한도시가스) 등에 대한 주제발표 및 토론이 이어졌다. 

HCNG 엔진개발 및 실증사업 위해 500억원 투입

이 날 발표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6월부터 연구비 500억원을 투입해 HCNG(수소-천연가스) 엔진상용화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을 통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에서는 연내 기존 CNG 충전소를 활용한 인프라 구축방안 마련과 함께 HCNG 보급을 위한 관련 법규 및 규정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 박광석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이 워크샵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또 2013~2014년 실증사업에서는 시범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정부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기존 CNG충전소에 수소 개질설비를 시험운영 하는 작업이 이어진다.

주제발표에 나선 국현수 환경부 사무관은 “천연가스버스 충전소는 향후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충전소로써 충분히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연료전지자동차 보급을 위한 수소충전소 인프라 보급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인프라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며 고정식충전소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가스사업자 등이 관심을 갖고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 등을 당부했다.

NGV 관련 국제협력사업도 가시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도출하고 있다.

지난 4월 서울에서 개최된 ‘NGV 포럼’에서는 GM우즈베키스탄과 (주)ENK는 5000대(약 130만달러)의 용기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GM우즈베키스탄과는 개조사간 면담추진을 통해 개조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2005~2010년까지 6년간 NGV 관련 수출은 6억 1769만달러, 약 7100억원에 이른다.

오는 11월에는 필리핀 마닐라시에서 하반기 NGV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포럼이 개최된다.

현재 필리핀은 정부 차원에서 NGV프로그램(NGVPPT)을 적극 추진 중이며 환경부는 관련 협력을 위해 필리핀 에너지부와 협의 중인 상황이다.

국 사무관은 “관련업계에서 NGV 관련산업의 수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요청이 있을 경우 정부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히고 특히“카자흐스탄의 경우 수출잠재력이 큰 나라인 만큼 진출희망 사업체는 정부 및 천연가스차량협회 등을 통해 적극적인 진출방안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천연가스버스 보급을 위해 지난해까지 3720억원을 투자된 가운데 1조 6430억원의 환경편익과 1조 2710억원의 순편익을 거둬들였다.

용기 버스상부 설치는 경제성의 문제

CNG 용기의 안전성은 타입에 관계없이 모두 비슷하다는 결론이다.

다만 일반버스용기는 타입 1으로 교체하는 방안이 보다 안전한 것으로 추천됐다.

윤재건 한성대는 “일반버스용기는 타입 1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히고, “용기의 버스 상부설치는 경제성의 문제이며 재검사제도는 반드시 필수적인 제도”라고 강조했다.

윤 교수에 따르면 강재가 알루미늄보다 충격, 화재, 부식 등의 측면에서 더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재를 사용하는 것이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것보다 안전하다.

또 타입 1 용기가 외부손상에 대한 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복합재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안전하며, 라이너만으로도 압력을 견딜 수 있게 설계돼 있는 타입 2 용기가 타입 3이나, 타입 4보다 일반적으로 안전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응력파열, 피로파괴, 환경적인 공격 및 열응력 등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 탄소섬유가 유리섬유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안전하다.

또 금속재 라이너가 가스의 누설가능성이 적고 플라스틱 라이너와 금속재 보스의 접착문제가 없기 때문에 타입 3 용기가 타입 4 용기보다 장점이 있다는 분석이다.

LNG자동차 보급 위해 정부지원 시급, 민간협의체 운영도 필요

침체국면을 면치 못하고 있는 LNG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차량개발, 충전인프라 및 제도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정옥 가스공사 연구원에 따르면 LNG자동차 보급을 위해 장거리 및 공항버스와 같은 대도시 운행차의 사업성 평가가 필요하며 이는 수익자 부담방안 등을 포함해 정부가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LNG 보급을 위한 버스, 충전, 연료 등 민간 주도의 협의체 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한 박사는 “LNG 충전인프라 보급을 위해서는 정부의 보급정책이 반드시 뒷받침 돼야 한다”며 “대형 자동차의 대기환경 개선효과 증대 및 수송연료의 에너지 안보, 유가보조금 지원 완화 등을 위해 LNG자동차 보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패널들이 플로어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Q & A> 

“CNG택시 환경편익 없다”

Q. CNG 충전소에 대한 법적규제가 심해 건설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저장탱크가 없는데 이격거리 완화해도 되지 않을까?

A. 현재에서도 수많은 어려움을 통해 사업이 이어져 왔다.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건의 있다면 관계부처와 논의해 검토하겠다.

Q. CNG의 안전도는 어느 수준인가?

A.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용기, 차량, 충전소에 대한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괜찮은 수준이다.

Q. 국토부의 CNG 저장버스 도입과 관련해 부처별 논의가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A. 정부의 버스보조금은 두가지다. 천연가스버스가 경유버스 대비 환경편익이 크기 때문에 환경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고 저상버스는 국토부에서 저상대중교통의 보급화나 승객의 편의성을 목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 때문에 부처에서 별도로 중장기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Q. LNG 자동차 보급에 대한 정부 입장은?

A. LNG 자동차 보급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부에서 국고 보조금 통해 보급 활성화할 때는 예산이 사용되는 환경편익이 뛰어나야 한다. 하지만 LNG 자동차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장거리 이용 시 2개의 용기 부착에 따라 가격이 크게 상승한다.
또 LNG버스는 도심지 외곽의 장거리 운행에 적당하기 CNG버스에 비해 환경편익의 혜택을 받는 인구가 제한적이다.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과도한 비용상승, 에너지 소비 다양화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LNG자동차 보급은 시간을 두고 넓게 볼 필요가 있다.

Q. 그렇다면 환경부가 생각하는 LNG 자동차 보급여건 수준은?

A. 환경부 입장에서는 환경편익이 많이 발생하는 자동차 보급사업에 예산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CNG와 LNG 버스의 환경편익이 동등하다. 때문에 LNG버스의 경우도 CNG버스 구입보조금과 동등한 수준에서 보조금 지원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대신 LNG 자동차 보급을 위해 가스공사가 LNG가격을 낮춰 공급하고, 버스사업자의 노력 등이 더해진다면 LNG 자동차 보급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Q. 수송용 자동차가 천연가스버스에 한정돼야 하는가?

A. 택시에 대한 CNG로의 개조에 대해 환경부의 지원검토가 있었다. 하지만 LPG를 CNG로 개조해 사용한다 하더라도 환경편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최종적인 결론이 도출됐다. 오히려 악화되는 부분도 있었다. 또한 CNG택시 연료에 대한 가격적인 부분이 대부분 세금에 의한 것인 만큼 CNG택시 도입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가 필하다.
환경부는 에너지기술연구원을 통해 LPG를 CNG로 전환하는 방안을 정밀하게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자동차제작사에서도 LPG에 최적화된 시점에서 LPG를 적용하도록 제작했기 때문에 단순히 CNG로 전환한다 하더라도 환경편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