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개사 등록, 지난해 실적 넘어서
산업부문 활발ㆍ사업당 투자액 커져

 

최근 산업체에 대한 ESCO가 크게 확대되면서 주력산업분야로 떠올랐다.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사업이 녹색성장의 한 축으로써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ESCO(Energy Service Company)는 지난 92년 정부주도의 에너지절약운동에서 민간의 창의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민간에 의한 에너지절약의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기술과 자금조달 능력이 부족한 에너지사용자를 대신해 에너지사용시설을 개체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에너지절약효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이다.

즉 에너지사용자가 에너지절약을 위해 기존의 노후화됐거나 저효율로 운전중인 에너지사용시설을 고효율 에너지사용시설로 개체 또는 보완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지만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으로 사업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을때 ESCO가 에너지사용자에게 에너지절약시설의 설치에 따른 투자비용을 조달하고 에너지절약효과를 보증하고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에너지사용자는 추후에 발생하는 절감액으로 투자자금을 상황하면 돼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 없이 에너지절약형시설로 개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SCO를 통해 에너지절약형 시설투자를 할 경우 에너지절약시설 설치에 따른 초기 투자비 부담없이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에 따른 경제적, 기술적인 위험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

또 ESCO로부터 절약시설에 대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에너지사용자는 에너지절약시설 설치에 따른 세제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SCO 추진방식

ESCO는 크게 성과배분계약, 성과보증계약, 신성과배분계약의 3가지 형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성과배분계약은 ESCO가 제3자의 에너지사용 시설에 선투자한 후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절감액으로 투자비, 이윤 등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현재 대부분의 ESCO 투자사업의 계약형태이다. 그러나 선진계약체제의 확립을 위해 2013년부터 성과배분계약을 맺을 경우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을 전망이다.

성과보증계약은 에너지사용자가 투자비용을 조달하고 ESCO는 사업성과(에너지절감량)를 보증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2004년부터 신규계약방식으로 도입 시행중이나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다.

신성과배분계약은 ESCO가 제3의 에너지사용 시설에 선투자한 후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절감액으로 투자비, 이윤 등을 회수하며 또한 ESCO가 사업성과(에너지절감량)을 보증하는 방식으로 올해부터 신규계약방식으로 도입됐다.

즉 신성과배분계약은 성과배분모델과 성과보증모델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모델인 것이다.

이 계약방식은 시설설치에 투자되는 자금은 ESCO기업이 조달(자체자금, 민간자금, 정책자금 등)하고 시설투자에 의한 절감액은 에너지사용자와 에너지절약기업이 약정에 의해 배분하고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의 투자비 회수가 종료되면 에너지절감 비용은 에너지사용자의 이익으로 돌아간다.

또한 시설투자에 의한 절감액을 에너지절약기업이 에너지사용자에게 보증하고 투자시설에 대해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사업계획 수립 시 에너지절약기업과 에너지사용자가 상호 합의해 보증절감액(목표절감량의 80%를 초과해야함) 및 목표절감량을 설정하고 사업완료 후 실측결과에 따라 차액보전 또는 초과성과배분 등 보증조치를 이행한다. 이 제도는 올해 2월부터 신규 계약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절약시설 투자재원 조달은 ESCO가 부담하고 ESCO가 절감량에 대해 보증을 함으로써 에너지사용자가 선호하는 계약방식이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신성과배분계약이 주된 계약형태로 변모했다.
 

△정책자금 지원 크게 늘어

올해 ESCO지원 정책자금은 총 3900억원. 이중 에너지사용자가 중소기업 또는 건물일 경우 3000억원이 지원되며 에너지사용자가 대기업 및 공공기업일 경우 900억원이 지원된다. 여기에 ESCO펀드도 약 1500억원 규모로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에특회계에서 지원되는 ESCO 정책자금은 현재 지원금리 2.75%에 3년거치 7년분할상황의 조건이다.

ESCO펀드의 경우 대출금리는 4.55% 수준이 예상되며 이 중 300억원은 해외 ESCO사업에 투자될 전망이다.

올해 예산 중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한 900억원의 자금이 이미 소진됐으며 전체적으로도 지난해 1350억원 수준을 넘어서는 등 활황세를 맡고 있다.

이는 VA(온실가스저감과 에너지절약을 위한 자발적제도)가 사라지면서 수요가 ESCO로 이동했고 산업체에 대한 ESCO사업이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는 특히 일부 지원불가 설비를 제외하고는 에너지절약효과가 5% 이상이면 ESCO지원대상설비가 되도록 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지원이 전환돼 ESCO 확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지원불가 설비는 전력난의 주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전기를 주동력원으로 하는 냉동기ㆍ냉난방기, 전기절전기 등 시장에서 민원이 다수 발생한 설비, 국내외에서 공인된 R&D 또는 실증 경험이 없는 설비다. 단 고효율 인증제품은 제외다.

이와 함께 ESCO 지원대상설비를 그동안 설비 개체일 경우에만 지원해 왔으나 ESCO 시장 확대를 위해 성과보증계약시 신ㆍ증설에도 지원하도록 한 것도 올해 ESCO사업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에특의 지원은 에너지절약효과 등을 심사해 평가점수가 70점 이상일 경우에만 지원하고 있다.

ESCO사업 지원조건도 개선됐다. 지난해에는 단일사업당 150억원(동일사업자당 500억)이 한계였으나 올해는 단일사업당 250억원(동일사업자당 500억)으로 지원한도를 확대했다.

또 ESCO 사업자가 아닌 수혜자(에너지사용자) 기준으로 대ㆍ중소기업을 구분해 자금지원 규모를 구분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다만 대기업은 소요금액의 80%까지만 지원하도록 한 것을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100%까지 지원토록 해 사업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건물 에너지절약 지원 강화를 위한 ESCO투자 확대책도 마련했다. 건물부분 ESCO 투자사업은 중소기업 전용자금 지원을 허용하고 성과보증계약 방식의 경우 자금지원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우대키로 한 것이다. 중소 ESCO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 ESCO가 성과보증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도 중소기업 전용자금 지원을 허용했다.

ESCO사업은 특히 그동안 사용됐던 성과배분계약 방식에 대해서는 올해까지만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자금지원에서 제외하도록 해 성과보증계약 방식으로의 전환을 꾀했다.

ESCO를 주업무로 하는 ‘전문 ESCO'에 대한 배려도 있었다.

전문ESCO는 특정기술분야의 사업수행 실적이 일정규모 이상인 ESCO를 대상으로 전문성, 경영상태, 에너지사용자 만족도 등을 평가해 지정하게 되는데 지정된 업체는 자금지원시 가점을 부여하도록 해 사업활성화를 꾀한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의 관계자는 “온실가스·에너지관리제가 본격 시행되는 등 ESCO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라며 “정부 역시 ESCO사업을 통해 국가적인 에너지절약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현황과 에너지절감효과

ESCO 등록기업도 크게 늘었다. 2011년 5월 현재 ESCO 등록기업은 1종 대기업 40개, 중소기업 39개, 2종 대기업 18개, 중소기업 112개 등 총 209개사에 달한다.

단순히 ESCO 사업자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자의 재정현황도 나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008년, 2009년, 2010년 ESCO 투자실적이 있는 업체만을 대상으로 부채비율 및 매출액 순이익율을 산출한 결과 2009년 ESCO실적업체는 대기업 13개사, 중소기업 23개사 등 총 36개사에 부채비율은 196.339%였던 것이, 2010년에는 실적업체 대기업 10개사, 중소기업 24개사 등 총 34개사에 부채비율은 158.797%, 2011년 ESCO 실적업체 대기업 20개사, 중소기업 24개사 등 총 54개사에 부채비율은 152.835%까지 떨어졌다.

ESCO기업 매출순이익율(순이익률 -인 10개사 제외)도 올해 대기업 17개사는 8.641%, 중소기업 27개사는 6.771%, 업체평균 44개사는 7.493%였다.

ESCO사업에는 지난 1993년부터 2010년까지 3280건의 사업에 약 1조4229억원의 정책자금이 지원됐고 ECCO 단위 사업규모가 점차 대형화돼 건당 지원액이 상승 추세다.

93년부터 99년까지는 441건에 1128억원의 정책자금이 지원된데 불과했지만 2000년 519건에 856억원으로 크게 늘어난 이후 2002년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어선 1400억원이 지원됐다.

이후 하락세를 거쳐 2005년 1829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06년 156건 1333억원, 2007년 106건 1357억원, 2008년 100건 1115억원, 2009년 100건 1319억원, 2010년 122건 1307억원으로 사업은 정체되는 양상이었다. 그러나 올해 이미 지난해 수준을 넘어서는 자금추천이 이뤄져 절정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당 지원액도 93~99년 2억6000만원에서 2008년에는 11억2000만원, 2009년 13억2000만원, 2010년 10억7000만원으로 크게 늘었다.

국내 ESCO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살펴보면 2001년부터 2010년까지 11.2%에 달한다. 민간자금을 합친 총 투자자금은 2001년 751억원을 시작으로 2003년 1003억원, 2006년 2400억원, 2007년 2332억원, 2008년 1625억원, 2009년 1877억원, 2010년 1950억원으로 늘었다.

1993년부터 2010년까지 약 1조4229억원이 지원돼 연간 약 5535억원, 129만toe의 에너지절감효과를 달성했다.

ESCO자금 1억원 지원시 약 3800만원, 92toe의 절감효과를 거둔 것이다.

설비별로는 ESCO사업 초기에 고효율조명 교체사업 중심의 투자에서 최근에는 폐역회수 및 공정개선 등 투자설비 분야가 다양화되고 있다.

사업초기에는 주로 건물분야의 조명설비에 국한됐으나 98년부터 공정개선, 열병합발전, 폐열이용설비, 냉난방설비 등으로 사업영역이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초기의 ESCO도입단계를 거쳐 정착기 단계로 나아가는 현상으로 보이며 향후 전문화된 ESCO의 증가와 사업기술의 축적 및 에너지사용자의 인식제고 등으로 사업영역이 더욱 다양화될 것으로 보인다.

2010년의 경우 조명은 32건(26.2%)에 132억원, 보일러는 6건(4.9%)에 18억원, 공정개선에는 23건(18.9%)에 439억원, 폐열회수에는 29건(23.8%)에 400억원, 냉난방설비에는 12건(9.8%)에 172억원, 동력설비에 18건(14.8%)에 128억원, 운전자금에 2건(1.6%) 18억원이 지원됐다.

ESCO가 투자를 많이 할수록 부채가 늘어나는 성과배분계약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ESCO 투자사업 활성화를 도모했다.

이에 따라 성과배분계약은 2004년 162건, 2005년 186건에서 2008년에는 91건, 2009년 91건, 2010년 77건으로 줄어들었다. 반면 신성과배분계약이 크게 늘어 올해의 경우 대부분의 계약이 신성과배분계약을 따르고 있다.

 

해외사업ㆍIT활용 등 신규사업 창출

전문인력 양성ㆍM&V방안 개선해야

△새로운 시장창출 노려

ESCO의 대상별 지원실적을 살펴보면 투자대상은 최근 산업체의 비율이 60%까지 늘었다. 정부는 향후 비중이 14%인 건물과 26%인 공공부문에 대한 시장 창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먼저 노후 아파트에 대한 ESCO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해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은 물론 ESCO산업의 활성화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서울시 소재 공공임대아파트 7개 단지 3809세대를 대상으로 ‘아파트 ESCO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202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준공 10년이 지난 공공임대아파트 88만 세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파트 ESCO 시범사업은 노후 아파트의 난방시설을 고효율 설비로 교체하고 지하주차장 조명의 LED 교체 및 대기전력차단장치 보급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시범 사업으로 아파트 ESCO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아파트 전용 ESCO 브랜드인 ‘SAVE(Save Energy via ESCO)’를 도입, 전국 아파트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SAVE는 아파트 ESCO 사업의 투자회수기간 단축을 위해 에너지비용 절감액 전부를 ESCO에 납부하던 관행을 개선, 에너지비용 절감액의 50%는 아파트 입주민의 관리비 인하에 사용하고 나머지 50%만 ESCO에 납부하도록 했다. 또한 전문성이 결여된 사업발주 관행을 개선해 아파트 ESCO 사업 발주시 국가계약법을 준용한 절차를 따르도록 했고 ‘아파트 ESCO 지원협의회’를 운영해 제도의 효율성과 투명성도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준공 후 10년이 지난 전국 아파트의 50%인 228만 세대로 SAVE가 확산될 경우 이로 인해 신규 창출되는 ESCO 시장은 총 2조8000억원에 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식경제부의 관계자는 “노후시설 교체 비용은 지식경제부와 서울시의 보조금, ESCO 융자금 등으로 충당하되 절약되는 에너지비용의 일부로 ESCO 융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부담하는 비용은 오히려 줄어든다”라며 “건물 에너지소비의 56%를 차지하는 가정의 ESCO 활성화를 위해 아파트를 중심으로 꾸준히 사업 모델을 발굴,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식경제부는 또 IT 기술 기반의 ESCO사업 모델 발굴 및 시범사업을 위해 올해 12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2011년도 IT기술 기반 ESCO 사업 모델 발굴 및 시범사업 시행계획’을 공고하기도 했다.

공고에 따르면 IT기술 기반 ESCO 사업모델 발굴 및 시범사업은 총 3가지 분야에 대해 지원이 이뤄진다.

우선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등 현장적용 가능성이 검증된 IT 시스템을 ESCO사업과 연계한 사업 모델을 지정공모 방식으로 신청 받아 우수한 사업을 선별 지원한다.

시범 사업을 통해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등의 에너지절감효과, ESCO사업 보급 가능성 등을 확인하고 에너지사용자, ESCO, IT 기업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토록 해 ESCO기업의 IT 활용 역량 제고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또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이외에 에너지 절감효과가 높고 ESCO 사업과 연계가 가능한 신규 IT 시스템 및 서비스를 자유응모 방식으로 지원받아 선정된 사업모델에 대해 에너지사용자, ESCO, IT기업 등 공동으로 소규모 ESCO 실증사업을 실시해 현장 적용가능성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IT 기술 기반의 ESCO사업 모델을 확산을 위한 기반 조성 사업을 지원할 계획으로 IT 기술을 활용한 ESCO사업 국내ㆍ외 동향 조사, ESCO사업화가 가능한 IT 기술 조사사업과 2011년도 시범사업 결과를 활용해 개발한 IT 기반 ESCO사업 가이드라인 보급 및 IT기술 활용 홍보사업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ESCO사업의 해외진출도 추진되고 있다. 최근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은 태국 방콕에서 ‘한-태국 에너지효율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한국과 태국 양국의 ESCO 사업현황, 우수사례 및 에너지효율정책을 소개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약 7~8개 업체가 해외 ESCO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국내 기업의 해외 지사를 중심으로 사업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추진방향은

아직도 ESCO의 발전을 위해 해야할 일은 많다.

먼저 인력양성이 필요하다. ESCO사업이 최근 활성화됨에 따라 ESCO 사업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ESCO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한 것은 ESCO가 에너지진단, 정확한 기술의 채택과 적용, 파이낸싱, 사후관리 등 에너지절약사업에 있어 전과정을 모두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분야별 전문가의 확보가 ESCO의 성패를 좌우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성과보증제도로의 전환을 앞두고 M&V(측정 및 검증) 방법 및 숙련된 인력확보도 중요하다.

에너지절감량 산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

ESCO는 정부가 국가적 아젠다로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의 실현수단으로서도 최고로 손꼽힌다.

경기개발연구원의 ‘ESCO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는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를 줄이고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ESCO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지자체 재정 여건을 고려할 때 ESCO는 초기비용 부담 없이 에너지 효율 투자를 촉진하는 수단이자 비용 대비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새로운 녹색성장 산업이라고 설명했다.

필요한 사안으로는 건물소유주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31.8%로 가장 많았고, 에너지 성능기준 및 온실가스 규제강화(28.6%), ESCO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26.4%)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고근환 ESCO협회 부회장은 “정책적으로 정부의 지원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도 ESCO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일”이라며 “향후 ESCO사업이 국가 에너지절약은 물론 저탄소녹색성장의 큰 축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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