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공기업의 강도 높은 경영정상화 대책이 자칫 무분별한 자원매각 등으로 국가적인 손실을 초래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산업부는 최근 공기업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윤상직 장관이 직접 나서 한전, 석유공사, 가스공사 등 16개 중점관리기관 기관장들과 면담을 갖고 부채감축 및 방만경영 개선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대상 기관 모두 오는 9월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지 못할 경우 기관장 사표는 물론 조직 구성원들에게까지 직간접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현재 에너지 공공기관들은 자산매각, 구조조정, 임금반납 등 다양한 자구책을 동원하며 정부의 경영정상화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정부의 초점은 현재 에너지 공기업의 과다한 부채문제가 방만경영, 무분별한 해외자원개발사업 추진 등에서 비롯됐다는데 있다.

이에 따라 관련 공기업들은 알짜배기 자원개발사업까지 팔 수 있는 모든 자산을 매각해 부채비율 수치를 낮추는 데에 골몰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시각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은 전 정권의 강력한 권고에 의해 공기업들이 수행한 것이고, 이에 대한 성과 또한 3~4년의 짧은 시간에 가시적으로 도출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이대로라면 다음 정권에서 무분별한 해외자산 매각으로 에너지 공기업들만 또 다시 곤경에 처할 것이 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