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자영업자, LPG화물차 구매지원 요구 

[에너지신문] 4월10일 총선을 앞두고 소상공인·자영업자·용달 등 생계형 차주들이 LPG화물차 구매비용을 지원해 달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고물가, 고금리, 고임금 등의 여파로 자영업자가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LPG화물차 신차 구매 시 보조금 지원을 통한 경제적 부담 완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인 셈이다.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개인소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등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 이같은 내용의 건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는 지난 2019년부터 1톤 소형화물차의 저공해화를 목적으로 ’경유차를 폐차 후 LPG화물차 신차 구입 시 국비 50%, 지방비 50% 등의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해 왓지만 지난 2022년 이후 예산을 대폭 축소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보조금 지원사업을 아예 폐지하면서 자영업자의 발인 1톤 LPG화물차 구입시 정부 지원을 전혀 받지 못하는 실정에 놓였기 때문이다. 

그동안 정부 지원으로 LPG화물차의 구매 수혜자 대부분이 으로 노후 경유차 폐차로(폐차율 100%) 대기질 개선효과는 물론 소상공인들의 비용부담이 완화되는 효과를 누려왔다. 

LPG화물차 정부 예산 지원이 이뤄지지 않자 용달사업자 등 소상공인들은 올해부터 1톤 경유트럭 생산이 이뤄지지 않게되자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전기화물차 구입을 하지만 충전 불편과 짧은 주행거리 등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전기화물차는 짧은 주행거리(211km)와 충전문제 등으로 중·장거리 운행이 불가능해 용달ㆍ소상공인들은 LPG화물차 구매가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경유 트럭을 대체할 신형 LPG트럭(터보 LPDi 엔진)이 신규 출시됐지만 차량 가격이 기존 경유트럭 대비 200만원 이상 인상돼 경제적 부담이 커졌다는 지지적이다. 

1톤 화물차 가격은 신형 LPG화물차가 2000∼2500만원이지만 전기화물차는 4400만원 안팎인 것으로 파악됐다. 

1톤 전기화물차는 구매 보조금을 지원해 LPG화물차 구매자와의 형평성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올해 전기화물차 보조금 예산은 6300억원으로 약 6만대에 대해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대당 약 2000만원 구매지원을 하지만 환경부는 1톤 LPG화물차 지원 예산을 전혀 배정하지 않은 상태다. 

이처럼 LPG화물차 구매 보조금 폐지와 함께 신형 LPG트럭 가격 상승으로 용달 사업자 및 소상공인 등 LPG화물차 구매 비용 부담이 크게 높아지고 있어 조속한 시간내에 이를 개선해 달라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