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수소·연료전지 국제표준화 기업 간담회 개최
국제표준화 추진방안 의견 청취…국제표준화 포럼 신설

[에너지신문] 정부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분야 국제표준화 추진 방안을 모색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9일 수소·연료전지 분야 국제표준화 활동 강화를 위한 관련 기업 간담회와 현장 방문을 통해 업계와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국표원은 수소·연료전지 표준화 추진현황 및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국제표준화에 참여하고 있는 우리기업의 활동현황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국표원은 수소·연료전지 국제표준을 위해 KS 제정 23건, KS 인증품목 지정 14종, 국제표준 제안 9건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은 ISO/TC197/WD 13984(액체수소-육상차량 연료공급 시스템 인터페이스) 개정안 작업반(WG35)에 일진하이솔루스, 현대차, 원자력연구원 등 국내 전문가 10명이 참여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는 “수소·연료전지 분야 기술발전 및 시장형성이 초기단계임을 고려, 액화수소저장·운송, 수소모빌리티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출 교두보를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진종욱 국표원장은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업계에서 국제표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국제표준화 활동지원을 확대하고,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을 선점을 위한 ‘수소기술 국제표준화 포럼’을 신설·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