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수소 기술개발 현장 점검 및 애로사항 논의 

[에너지신문] 기획재정부가 수소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저변을 넓혀 탄소중립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뒷받침해 나갈 방침이다. 

기획재정부 신성장전략기획추진단(단장 유병희)은 21일 국가수소중점연구실로 지정된 대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찾아 연구개발 현장을 점검한 후 주요 수소 기업들과 민관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추진단은 에기연이 개발한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알칼라인 수전해(水電解) 연구시설과 함께 그동안의 민간 기술이전 성과를 살펴보고 기술 신뢰도 향상 및 국산화에 대한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을 논의했다. 

이어 진행된 간담회에서 삼성물산, SK E&C, 롯데케미칼, 지필로스, 어프로티움, 범한퓨얼셀, 고려아연, 미코파워 등 참석기업들은 신성장 프로젝트 추진에 따른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대감을 나타내면서 국내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 수소모빌리티(버스, 지게차 등) 및 수소충전소 지원 확대 등에 정부의 관심을 요청했다.

유병희 추진단장은 “우리나라는 수소차, 연료전지 등 활용 분야 보급실적 세계 1위로 수소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저변을 넓혀 가는 중”이라며 “신성장 프로젝트에 포함된 수소 분야 주요 과제들을 실효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탄소중립과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지난 14일 발표한 ‘신성장 주요 프로젝트 추진계획’에 따라 분야별 주요 과제 진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현장 밀착형 민관협의체 운영을 통해 기업이 느끼는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