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권역별 지원사업 설명회

지경부가 2011년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산업․발전부문 관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중소기업을 비롯한 상당수의 관리업체가, 당면과제인 인벤토리 구축, 명세서 제출 및 장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관리업체는 내년 3월 31일까지 지난 4년간(2007~2010)의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량 등을 10개 항목의 상세 명세서로 작성, 전문기관의 검증을 거쳐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사업장 및 세부설비별 인벤토리의 구축 등 기본적인 온실가스 관리체계가 취약한 실정이고 2012년부터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해야 함에도 불구, 구체적인 감축전략 수립 등 기업차원의 전사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목표관리의 80%를 차지하는 산업․발전 부문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지경부가 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전국 4개 권역별 ‘산업․발전 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업체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13일 서울을 시작으로 14일 부산, 16일 대전, 17일 광주에서 연이어 열린다.

이번 설명회는 ‘목표관리제도에 직면한 기업의 입장을 zero-base에서 재검토하자’는 취지 아래 △제도 전반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 향상 △목표관리제 추진일정에 따른 기업의 장단기 대응전략 제시 △관리업체의 2011년도 당면과제 이행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설명회는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및 지원사업안내 △목표관리지침 주요내용 및 동향 설명 △인벤토리 구축 및 명세서 작성 교육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기업의 대응전략과 FAQ 등을 담은 ‘All-in-One 종합안내자료’를 배포한다.

지경부는 △중소기업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컨설팅(2011.1~3월) 등 온실가스 감축 핵심인프라 지원사업 △에너지절약시설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 투자를 위한 융자지원 등 재정지원 △에너지경영시스템의 중소기업 확산과 사업장별 커스터마이징 등 시스템 지원사업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게 된다.

도경환 지식경제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은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지경부는 중소기업 인벤토리 구축, ESCO 에너지절약시설 융자 등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 등 충분한 지원책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목표관리제에 대한 업계의 이해도가 증진되고 규제영역에서의 정부지원을 통한 민․관의 상생 및 기업의 온실가스 대응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활로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목표관리제 통합운영지침이 확정되면 2차 설명회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