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유일…CSR 대표기업 인정

지역난방공사가 공기업으론 유일하게 사회적 책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승일)는 사회적 책임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9일 한국노동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사회적 책임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와 동국대 산학협력단이 함께 ’일자리 창출과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 공동의 사회적 책임(UCmSR)모형‘을 개발하고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을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2009년 매출액 기준 국내 200대 상장기업 중, 노동조합이 결성된 14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수행됐으며 이 중 조사에 응한 80개 기업들을 평가해 5개 기관이 선정됐다.

이번에 노․사의 사회적 책임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한국지역난방공사를 비롯해 LG전자, 아모레퍼시픽, 현대중공업, 호남석유화학이다. 특히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공기업으로 유일하게 사회적 책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지역난방공사는 협력업체 지원, 노사의 재정 및 활동의 투명성, 신규고용 창출, 사회적 기업 육성 지원, 지역사회 공헌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기업으로서 협력업체에 대한 현금결제가 100%에 달하며 사회적 기업 육성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비재정적인 지원에도 적극적일 뿐 아니라 신규고용창출 협약과 일․가정 조화를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고령자 차별금지나 연령차별금지는 제도적으로 수행중이다.

정승일 사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그동안 묵묵히 열심히 일한 것이 비로소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것 같아 뿌듯하다”라며 “앞으로 ‘한국의 CSR 대표기업’으로서 소임을 다하라는 중책을 맡긴 것으로 생각하고 여러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 공헌 및 봉사활동, 사회공헌 매칭펀드, 지역사회 발전 및 고용의 확대’ 등 재정적, 비재정적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배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