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사회적가치 성과 총액 3조 383억…전년비 125% 증가
그린 포트폴리오 혁신 및 3년 새 탄소 배출량 14% 이상 감축
“지속적 사회적가치‧ESG 성과로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해갈 것”

[에너지신문] SK이노베이션은 2022년 한 해 동안 3조 383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 전년 1조 6875억원 대비 125% 증가한 수치로 환경성과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했다. 

SK이노베이션은 7일 발표한 ‘2022년 사회적가치 성과’에 따르면, ‘환경성과’는 2018년 사회적가치 측정을 시작한 이래로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 SK이노베이션은 7일 2022년 사회적가치 성과를 발표하고, 환경성과가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6월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포럼’에서SK이노베이션의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사업모델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 SK이노베이션은 7일 2022년 사회적가치 성과를 발표하고, 환경성과가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6월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포럼’에서SK이노베이션의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사업모델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중심의 그린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혁신 및 3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으로 전년대비 11%(1078억원) 개선된 8519억원 감소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대비 74%(1조 5876억원) 증가한 3조 7268억원, ‘사회성과’는 전년 대비 5%(79억원) 감소한 163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사업장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를 처음 측정해 5277억원의 성과를 거뒀다.

그린 포트폴리오 지속 확대…3년 새 탄소배출량 14% 감축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재활용 아스팔트 등 사회적가치 창출 환경 제품/서비스를 확대하면서 환경성과를 대폭 개선했다.

지난해 환경 관련 제품/서비스가 창출한 사회적가치는 전년대비 61% 급증했다. SK이노베이션은 기존 핵심 제품/서비스의 확대에 더해 플라스틱 리사이클,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BMR, Battery Metal Recycle), 폐윤활유 업사이클링 등 순환경제 실현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도 준비 중이다.

탄소배출량 역시 넷제로(Net Zero) 협의체 주도 하에 ‘그린 오퍼레이션(Green Operation)’을 추진, 2019년 탄소배출 기준점(1243만톤) 대비 14% 이상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린 오퍼레이션은 탄소배출량까지 고려해 설비 가동을 최적화하고, 탄소가치(Carbon Value)를 반영해 저탄소 원료를 우선적으로 도입, 에너지‧화학사업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체계다.

글로벌 성과 신규 측정…그린 스타트업 등 ESG 생태계 확장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사업장 확장에 따라 사회적가치를 신규로 측정하면서 2021년 대비 1조 5876억원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소재 등 해외사업장 확장에 따른 지속적인 고용 확대가 이어지면 2030년경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2022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사회성과 역시 협력사 동반성장 강화, 그린 스타트업 육성 등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냈다.

SK이노베이션은 중소 협력사와 협업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재활용 아스팔트 등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모델을 개발했다.

또 2년 연속 정부-대기업-벤처캐피탈이 연합한 스타트업 동반성장 프로그램 ‘에그(에스케이+그린 스타트업)’를 진행해 환경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했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한 그린 스타트업은 총 45개사며, 2025년까지 100개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사회적가치 및 ESG 성과를 지속적으로 시현해 시장과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확보해 갈 것”이라며 “이를 위한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파이낸셜 스토리 전략의 실행력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가치는 △자원소비, 환경오염과 관련된 환경공정 및 제품/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환경성과’ △고용‧배당‧납세를 측정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을 포함하는 ‘사회성과’로 나눠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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