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균 글로텍엔지니어링 대표 은탑훈장 등 39명 정부포상

[에너지신문] 엔지니어링산업이 디지털ㆍ친환경으로 새롭게 도약한다.

또 엔지니어링산업 진흥 유공자로 김균 ㈜글로텍엔지니어링 대표가 은탑산업훈장, 박대춘 ㈜세광종합기술단 사장이 동참산업훈장, 홍석현 ㈜경동엔지니어링 부사장이 산업포장을 각각 수여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디지털·친환경 시장 선점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담은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한국엔지니어링협회와 63 컨벤션센터에서 엔지니어링 업계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제20회 엔지니어링의 날’기념식을 갖고 엔지니어링산업 진흥 유공자 39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이날 기념식에 앞서 열린 CEO간담회에서 산업부는 디지털·친환경 시장 선점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담은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2023~2025)’을 발표했다.

최근 AI·빅데이터 등의 신기술 접목을 통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디지털화·지능화가 진행되고, 글로벌 의제인 탄소중립에 따라 친환경 플랜트시장이 확대되는 등 글로벌 시장의 경쟁 구도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고부가 영역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날 발표한 제3차 엔지니어링 진흥계획은 △디지털·친환경 엔지니어링산업으로 전환 △글로벌 시장 개척 지원 △산업 성장 인프라 확충 △선진형 제도혁신 등 4대 핵심과제로 구성됐다.

특히 제조 엔지니어링 솔루션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AI 자율제조 R&D에 대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중소·중견기업의 엔지니어링 SW 활용 지원, 엔지니어링 솔루션·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 플랜트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수소·소형원자로 등 저탄소 플랜트 R&D 기획부터 엔지니어링 기업을 참여시켜 설계역량 및 트랙레코드를 축적토록 지원하고, 공공기관 보유기술의 민간 이전 및 라이센스 확보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대형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로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산업단지 조성, 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마스터플랜성 ODA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사업 기획시 엔지니어링기업의 참여를 확대해 고부가 영역(기본설계·PM)의 경험을 축적토록 하는 등 ODA사업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같은 엔지니어링 진흥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기존 0.9%에서 3.0%로 확대하고, 글로벌 100대 기업 7개 육성 등 엔지니어링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열린 ‘제20회 엔지니어링의 날’기념식에서는 은탑,동탑 등 산업훈장 2점과 산업포장 1점, 대통령 표창 5점, 국무총리 표창 4점, 장관 및 청장표창 및 상장 27점의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최고상인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김균 ㈜글로텍엔지니어링 대표는 35년간 쌓아온 플랜트산업 분야의 전문 기술력으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의 산업 전환에 공헌하고, 다수의 해외 프로젝트 수행으로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코로나 19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9조 7000억원(역대 2위)의 수주를 달성하고 그린수소·초소형원자로 등 해외 친환경 플랜트 시장을 새롭게 개척한 엔지니어링 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한다”라며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 확대 및 디지털·친환경 엔지니어링 기술 투자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산업부는 이날 기념행사에 앞서 엔지니어링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CEO 간담회’를 열고 업계 대표들과 함께 우리 엔지니어링산업의 발전 방향과 해외 진출 전략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