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발전소처럼 전력시장 입찰...급전지시도 받아

[에너지신문] 소규모 분산자원들을 통합, 하나의 발전소와 같이 전력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한국형 통합발전소(VPP) 모델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다양한 소규모의 분산에너지를 급전 가능한 자원으로 통합, 전력시장에 입찰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전망이다. 분산자원 거래 활성화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방안 마련을 위해 정부는 올해부터 4년에 걸쳐 총 260억 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통합발전소 운영시스템 구축 및 실증을 포함한 '계통유연자원 서비스화 기술개발' 사업의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섹터커플링(P2X) 기술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반응(DR), 전기차(V2G) 등 계통유연화 자원을 활용한 수십MW 규모의 통합발전소를 구성·운영, 시장참여를 지원하는 VPP 통합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또한 분산자원이 전력도매시장뿐만 아니라 수요자원, 보조서비스시장 등에도 참여 및 거래할 수 있도록 공급형·수요형·혼합형 등 다양한 집합자원 사업화 모델도 개발될 예정이다.

공급형은 분산자원 및 변동성 완화를 위한 ESS등을 통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것이다. 또 수요형은 DR, V2G 등 섹터커플링과 접목해 배전단위에서 전력수요를 저감하고 혼합형은 가장 진보된 VPP로 능동적 급전 및 수요 감축을 통한 배전망의 안정적 운영이 골자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결과가 확산될 경우 한국형 통합발전소에 대한 민간기업의 적극적 투자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역의 전력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는 분산에너지 확대로 대규모 송전망 투자절감을 유도하는 분산편익이 확대되고 계통망 안정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통합발전소의 법적 근거를 담고 있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안과 전기사업법 개정안은 지난 16일 국회 법사위를 통과,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