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비축기지서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 안전점검 실시
김동섭 사장, 민관합동점검반 직접 참여…기지 주요설비 확인
9개 비축기지 점검 완료…점검 중 발생한 지적사항 적기 조치

[에너지신문]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23일 곡성 석유비축기지를 찾아 현장 직원들과 안전간담회를 열고, 지하 비축공동과 지상 제품유 저장탱크 등 기지 주요설비의 운영상태 등을 확인하며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이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 안전점검의 일환으로 23일 곡성 비축기지 석유저장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이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 안전점검의 일환으로 23일 곡성 비축기지 석유저장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2023년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 안전점검 기간을 맞아 진행한 것으로, 새로운 유형의 재난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최근 산업계 상황을 고려, 현장 안전에 대한 국가와 기업의 관리책임을 강화해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만들기 위한 선제적 산업안전 관리 활동이다. 

공사는 지난 4월 21일 평택 비축기지를 시작으로 민관합동 점검단을 구성, 현장 안전 위해요소를 사전에 적발 및 조치하는 한편, 직원들의 재난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종합훈련과 캠페인을 순차적으로 9개 비축기지에서 진행해 왔다.  

이날 곡성 비축기지에 열린 집중 안전점검은 석유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함께 국가 핵심기반 시설인 곡성 비축기지에 대한 선제적이고 집중적인 사전 안전점검 활동을 통해 실제 재난상황 발생 시 피해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민관합동 점검반의 일원으로 이날 현장 점검활동에 직접 참여한 김동섭 사장은 “국가 석유수급 위기상황 발생 시 안정적 석유공급은 절대 중단될 수 없는 공사의 최우선 기능”이라고 강조하며 “국가 에너지 안보를 책임지는 에너지 국방부로서 공사는 산업현장 안전문화 확립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곡성 석유비축기지를 마지막으로 총 9개 비축기지에 대한 민관합동 집중안전점검을 완료했으며, 점검 중 발생한 지적사항들은 적기 조치, 집중안전점검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