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걸이 에어컨 설치 지원 1500가구 추가
냉방기기 지원가구 방문해 현장의견 청취

[에너지신문]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18일 서울 개포동 인근 빌라를 방문,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 고효율 냉방기기(벽걸이 에어컨) 지원현장을 점검하고 사업 운영과정에 부족한 점은 없는지를 점검했다.

산업부는 지난 2007년부터 저소득층 가구 및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단열·창호 시공 및 고효율 냉난방기구 지원 등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지난해 869억원에서 올해 996억원으로 지원규모를 확대하는 등 저소득 취약계층의 냉난방 에너지 이용환경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최근 산업부는 이번 전기·가스요금 인상 및 다가올 여름철 냉방수요 증가에 대비해 올해 고효율 냉방기기 지원대상 1500가구를 추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수혜가구는 기존 1만 3600가구에서 1만 5100가구로 늘어난다.

냉방기기 추가지원은 본 지원사업에 대한 수요가 당초 계획 물량(1만 3640가구)을 초과, 지원대상에 선정되지 못한 기존 신청가구를 대상으로 자격 및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 지원할 계획이다.

천영길 실장은 냉방기기 지원현장을 살펴본 후 올해 하절기 폭염 도래 전 지원예정가구에 대한 에어컨 설치가 적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 전담기관인 에너지재단에 면밀한 사업관리를 당부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24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로뎀나무를 방문,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으로 단열·창호 시공, 고효율 보일러 교체 등을 지원받은 사회복지시설의 겨울나기 현장을 둘러봤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지난 2월 사회복지시설의 겨울나기 현장을 둘러보는 모습(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