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지난 10일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이 전격 임명됐다. 

하루 앞선 9일 윤 대통령이 “탈원전과 ‘이념적 환경정책’에 매몰돼 공직자들이 애매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하게 인사 조치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만에 국내 에너지정책을 총괄하는 ‘에너지차관’이 물갈이된 것이다.

강 차관은 산업부에서 석유산업과장, 원전산업정책관, 에너지산업실장 등을 두루 거친 에너지 전문가로 특히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정책 기조인 원전산업 부흥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문재인 정부 시절 동서발전 사장을 지낸 박일준 전임 차관의 행보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인지, 최근 원전산업 활성화가 정체돼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 때문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번 2차관 인사가 일종의 ‘본보기’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12일에는 정승일 한전 사장이 회사의 신규 자구책 발표와 함께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1년 임명된 정 사장의 임기는 내년 5월까지였으나 경영난에 대한 책임을 묻는 여권의 압박을 버티지 못하고 중도 하차라는 결단을 내렸다.

‘에너지정책 총사령관’인 산업부 차관이 교체되고, 대표 에너지공기업인 한전의 수장이 사의를 밝힌 상황에서 본격적인 에너지 공공기관장 물갈이가 시작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아직 전 정부에서 임명됐던 기관장들이 상당수 재직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예측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에너지 정책은 이념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현실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관장은 일 잘하는 사람이 맡는 것이지 ‘내 편’이 맡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이는 문재인 정부 시절 원자력계, 그리고 지금은 여당이 된 국민의힘이 주장해 왔던 내용이다. 향후 한전 사장을 필두로 기관장들이 계속 교체될 예정이다. 전문성을 갖춘 실력 있는 사람이 임명될지, 아니면 또다시 ‘낙하산’들이 자리를 차지할지 관심을 갖고 지켜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