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과제 주관기관 선정...2026년까지 효율 26% 셀 양산
“HJT 기반 탠덤 원천기술 확보 및 글로벌 시장 선점 나서”

[에너지신문] HD현대의 태양광부문 계열사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초고효율 태양광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산업부 국책과제인 ‘대면적 박형 HJT 태양전지 및 모듈 양산기술 고도화’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총괄하는 이번 과제에는 국내 부품·장비 생산기업을 비롯해 태양광 연구소 및 대학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한다.

▲ HD현대에너지솔루션 CI.
▲ HD현대에너지솔루션 CI.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사업을 통해 2026년까지 초고효율 대면적(M10급) HJT 태양전지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20% 초반 수준에 머물러 있는 태양광 제품의 발전효율을 26%까지 높인다는 목표다. 또한 HJT 관련 소재·부품·장비 기술 개발 및 상용화도 추진, 국내 태양광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상용화된 글로벌 태양전지의 효율은 최대 23% 수준으로, 소수점 단위로 효율 경쟁이 이뤄질 만큼 기업 간 격차가 크지 않다.

HJT(Hetero-junction Technology, 이종접합 기술)는 단결정 실리콘에 비정질 실리콘을 코팅한 구조로, 광전환 시 표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효율이 높고 제조공정이 비교적 단순한 것이 장점이다. 단위면적당 발전량도 가장 많아 도심 고층 빌딩이나 전기차 등 태양광 면적이 한정된 경우에도 활용성이 높다.

특히 발전효율이 30% 이상인 미래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 ‘탠덤(Tandem)’과도 호환성이 높아 차세대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독일 태양광 시장조사기관 ITRPV에 따르면 HJT를 비롯한 고효율 ‘N타입’ 태양광 제품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26년부터 50%를 넘어설 전망이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국내 산학연 기관들과 협업해 탠덤 태양전지 기술개발에 나서는 한편 탠덤 모듈 원천기술 개발에 착수하는 등 미래 태양광 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초고효율 HJT 기반의 탠덤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등 다양한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과 탄소중립 실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