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동산 분할매각·차장급 이상 임금인상 반납 등 추진
이창양 장관 "단기간 요금 대폭인상 어려워"...7원/kWh 수준

[에너지신문] 한전이 12일 1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강화된 자구책을 발표한다. 전기요금 인상을 앞두고 자구노력이 미흡하다는 정치권의 지적에 따른 것으로, 이번 발표 이후 곧바로 전기요금 인상이 확정될 전망이다.

11일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한전이 내일(12일) 보다 강력한 자구책을 담은 비상 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만간 전기요금 인상폭과 시기를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한전 나주 본사 전경.
▲ 한전 나주 본사 전경.

이 장관은 한전의 누적 적자 해소를 위해서는 kWh당 52원 수준의 인상 요인이 있으나, 단기간에 이정도 인상을 논의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전이 올해 에너지공대에 약 1580억원을 출연한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는 "한전의 상황이 어려운 만큼 한전공대 출연을 전면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전기요금 인상폭은 7원/kWh로, 4인 가구 평균 사용량(307kWh) 기준 월평균 약 2400원이 인상되는 것이다. 필요 인상분인 52원/kWh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이 장관이 단기간에 많은 금액을 인상하기는 어렵다고 밝힌 만큼 이정도 선에서 일단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앞서 최근 한전은 여의도에 위치한 남서울본부, 서초 한전아트센터 등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주요 부동산의 분할 매각 및 차장(3직급) 이상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 반납 등 강도높은 추가 자구계획을 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같은 자구책에 더해 여당을 중심으로 정승일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거세다. 정 사장은 2021년 6월 취임, 임기가 약 1년 정도 남아있으나 한전 경영난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게 여권의 입장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12일 자구책 발표와 함께 정 사장의 거취에 대한 입장 발표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