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과 협약..."협력대상 확대"

[에너지신문] 한국서부발전이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을 발굴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대한기계학회와 협력한다.

서부발전은 9일 판교 글로벌R&D센터에서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과 ‘빅데이터 공유·확산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상현 서부발전 기획본부장, 박종원 기계학회 신뢰성부문 회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업무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업무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계학회는 기계에 관한 학문과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공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45년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신뢰성부문을 비롯한 13개 부문과 1개 연구회(기계인공지능연구회)로 구성됐다. 신뢰성부문은 신뢰성공학(Reliability Engineering)과 기계산업 분야 신뢰성 시험‧평가 등을 연구하는 조직이다.

서부발전이 발전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운영 노하우,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면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은 발전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뢰성 분야 기술 연구를 추진하고 공동으로 발전 빅데이터 관련 신사업을 발굴하는 게 업무협약의 골자다.

양 기관은 상호 우호증진과 서부 디지털기술공유센터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서부발전은 지난 2020년 11월 발전사 최초로 판교에 디지털 기술공유센터를 열고 민간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에 약 40만개의 발전 데이터를 개방해왔다.

장기적으로 양 기관은 협력 대상을 민간기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 관련 생태계를 넓히고 일자리를 늘리는 선순환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

이상현 서부발전 기획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에너지 신사업 발굴을 위한 시너지 창출 사례가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덜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학연 협력의 모범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