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기평, '제2회 에너지혁신벤처 C-Tech 포럼'
지원동향 공유 및 우수사례 발표...'지속적 지원' 약속

[에너지신문] 에너지혁신벤처 민간투자 및 지원 동향을 공유하고, 그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기술평가원은 19일 전경련회관에서 '제2회 에너지혁신벤처 C-Tech 포럼'을 개최했다.

C-Tech는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기후(Climate), 탄소(Carbon), 청정(Clean)에 관한 에너지·기후기술을 뜻한다.

기존 '에너지혁신기업 연대·협력 포럼'을 재정비해 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에너지혁신벤처의 성장을 위한 금융 연계 및 비즈니스 협력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에너지기술평가원의 2022년 기준 에너지혁신벤처 실태조사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주요 기업별 민간투자·지원 동향 및 우수 성장사례 발표가 차례로 진행됐다.

민간투자·지원 동향으로는 조익재 한국성장금융 본부장이 ‘에너지산업 벤처투자 동향 및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고 홍석현 GS벤처스 심사역이 ‘GS그룹의 기후테크 투자방향’을, 김녹영 대한상의 실장이 ‘산업계 탄소중립 이행 지원현황’을 설명했다.

다음으로 김태영 테라릭스 대표의 공랭식 연료전지 모빌리티 적용, 한신 에이치투 대표의 차세대 배터리 분야 에너지신산업 창출 등 에너지혁신벤처 우수성장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부대행사로 진행된 투자유치설명회에서는 사전심의를 거쳐 선정된 에너지혁신벤처 8개사의 기업비전과 사업계획이 발표됐으며 지원투자기관에 대한 기술등급평가, 기후·환경성 컨설팅이 진행됐다.

또한 에너지혁신벤처와 70여명의 투자심사역 간 1:1 투자유치 상담회가 진행돼 기업의 자금조달 방안,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다.

홍수경 산업부 에너지기술과장은 "최근 에너지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에너지신산업 유망 핵심기술을 보유한 에너지혁신벤처가 산업·기술의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 발굴과 성장세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해 9월 '에너지혁신벤처 육성 방안'을 마련, 2030년까지 5000개의 기업 발굴을 목표로 유망기술 사업화 금융 확대, 우선구매를 통한 초기 수요 견인, 국내외 시장진출 지원 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