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CCUS 산업‧기술혁신 추진(안) 발표
국내기업과 출연연 참여하는 CCUS 수출산업화 추진
10억톤 저장소 확보‧한국형 CCS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에너지신문] 정부가 ‘CCUS를 통한 NDC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수출산업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내 연간 100만톤 탄소포집 가능한 대규모 통합실증을 추진하고, 국내저장소 10억톤을 확보한다. 

또한 CO₂를 ‘포집→수송→저장’하는 각 단계의 사업들을 패키지화한 ‘한국형 CCS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탄소포집・저장효율의 기초・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사업 경쟁력 한계를 극복한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CCUS 산업・기술혁신 추진(안)을 마련하고, 국내기업과 출연연이 합동으로 5대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 CUS 기술 개념 및 기여도.
▲ CUS 기술 개념 및 기여도.

정부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등 탄소중립이 환경이슈에서 경제이슈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우리에게 매우 현실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로 판단하고 잇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가능성과 산업경쟁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수단으로서 CCUS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차원에서 민・관이 합동으로 CCUS 산업·기술혁신 추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안건은 8개 관련 정부출연연과 5개 관련 기업이 합동으로 참여해 마련한 것으로, CCUS 기술확보와 新산업 활성화를 통해 NDC 달성에 기여하고 수출산업화하기 위한 5대 추진방향과 12개 과제를 담았다.

우선  이산화탄소(CO₂) 포집 상용기술의 확보와 대규모 실증을 추진한다. 2030년까지 포집비용을 현재대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산업배출원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포집기술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 2030년 CCS 도입 시 제품 단가 상승
▲ 2030년 CCS 도입 시 제품 단가 상승

특히 열에너지 소모량 저감을 위해 소재의 물리‧화학적 성능 및 원료가격을 고려한 고효율 소개를 개발하고, 비용부담이 큰 전기소모량 및 흡수탑 제작비용 저감을 위한 핵심 요소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연간 100만톤 대규모 통합 실증 추진을 위해 준상용급(1000톤/일) 및 상용급(3000톤/일 이상) 포집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중규모(동해가스전) 및 대규모(동해‧서해) CCS 통합실증을 통해 포집시스템의 경제성 등 상용화 가능성을 점검한다.

아울러 대규모 CCS 통합실증과 연계한 상용급 실증시스템을 구축‧운영, NDC 등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 

여기에 민간기업이 실증 프로젝트 全 과정에 참여, 단가를 저감하고 상용화 시기를 단축키로 했다.

정부는 국내 10억톤 저장소 및 해외 저장소를 적기에 확보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저장소 탐사·평가 기술을 확보하고, 최대 7억 3000만톤 으로 추정되는 국내 대륙붕 저장소 종합탐사 및 시추조사 조기 착수를 통해 국내 10억톤 규모의 CO₂ 저장소 확보를 추진한다.

또한, 동해가스전 인근 8대 유망구조 및 대상(8700만톤 추정) 시추를 통한 저장소도 추가 확보하고 8억통에서 10억톤으로 저장용량 25% 증가하고, 해양 저장비용 40% 절감을 위한 핵심 요소기술 개발에도 힘쓴다. 

▲ 재생에너지 풍부 지역/국가와의 CCU 사업 협력 모델.
▲ 재생에너지 풍부 지역/국가와의 CCU 사업 협력 모델.

여기에 CO₂ 저장소로 빠른 전환이 가능한 생산종료 예정된 해외 폐유전・폐가스전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에 따라 국내기업 지분 보유한 고갈 유가스전을 저장소로 선점 추진하고, 대량의 유망저장소를 보유한 나라들과의 에너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국영업체 등과의 국제협력도 강화해 나간다.

아울러 CCS 밸류체인 전체를 포괄하는 개발하는 아시아 최초의 CCS 허브 프로젝트도 적극 추진한다. 

정부는 CO₂ 활용 기술의 조기 상용화와 해외 CCU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이미 보유한 CCU 기술을 바탕으로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탄소활용 기술을 선별하여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국가에 CO₂를 이송, CCU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모델도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탄소중립형 산업 핵심소재·공정기술의 국산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실증-사업화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핵심소재 및 촉매, 신규 공정 개발 등을 지원하는 동시에 공동활용 인프라 구축을 통한 기업의 중복 투자 및 해외 기술 유출을 막는다. 

네 번째로 CCUS 사업 패키지를 ‘한국형 수출모델’로 육성한다.

CO₂를 산업단지・발전소・청정수소플랜트 등을 통해 CO₂ 포집→CO₂수출선・LNG도입선을 통한 수송→ CO₂저장소에서 정장하는 각 단계의 사업들을 패키지화한 ‘한국형 CCS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또한 해외국가에 적합한 CCUS 패키지 사업을 설계하는 한편, 이를 국제협력모델로 구축・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마지막으로 포집·저장·활용의 한계 극복을 위한 기초·원천기술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기존 고농도 포집기술 대비 ‘저농도, 저비용, 고효율’ 달성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고, 저장효율 한계 극복을 위해 차세대 CO₂ 저장기술을 연구하며, CO₂를 활용한 기초화학제품(납사,항공유, 메탄올 등) 및 고부가 제품생산 확대를 위한 CO₂ 대량전환과 차세대 활용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 참석한 기업과 출연연 관계자는 CCUS 관련 기술개발・상용화・수출 산업화의 조기 성공을 위해 △주요국과의 국제협력 강화 △법・제도 인프라 정비 △R&D 투자확대 등과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했다. 

또한 과기정통부·산업부·해수부 등 관계부처는 기업 및 출연연의 과제 제안과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 신속하게 지원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오늘 탄녹위 심의를 거친 탄소중립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기본계획(안)은 11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 구체적인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추진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청년·미래세대가 참여하는 투명하고 체계적인 이행점검을 통해 속도감 있는 이행과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