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평지, 산지, 물 위를 막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 없다.”

최근 열린 산업단지 태양광 활성화 국회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정우식 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이같은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의 현실을 지적했다.

산단태양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일순간 업계 성토의 장이 될 뻔(?)한 순간이었다.

문재인 정부 시절 급속한 보급 확대를 이뤘던 태양광 발전사업은 현재 여러 이유로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고질적인 계통 부족, 지자체 이격거리 조례 규제와 함께 논란을 불러왔던 SMP 상한제 실시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지목된다.

태양광업계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원전에 집중하면서 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사실 태양광 확산을 저해시키는 요소는 위에서 열거한 것 이외에도 훨씬 더 많다. 외부적 요인뿐만 아니라 태양광의 자체적인 문제점들도 다수 존재한다.

태양광 발전이 늘면서 이와 관련한 주민 민원, 환경파괴 논란도 덩달아 크게 늘어난 것을 볼 때 마냥 ‘친환경 발전에 무결점 에너지’라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최근 산단태양광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이같은 보급 저해 요소들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일단 공장 지붕에 설치함으로써 부지 확보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데다 골치아픈 이격거리 규제와 민원 문제에서도 해방될 수 있다.

다만 산단태양광에 대한 홍보 및 인식 미흡, 사업 참여 메리트 부족 등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가 쌓여 있다.

다행히도 최근 산업부가 공고한 올해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에 따르면 BIPV(건물일체형), 영농형태양광과 함께 산단태양광에 대한 지원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정부가 제공하는 장기 저리융자를 통해 사업 참여 기업들의 금융 부담을 덜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양광산업협회는 오는 12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막하는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산단태양광 특별관’을 선보인다. 산단태양광이 성공해 태양광 산업계가 다시 한 번 웃게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