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교연, 청정수소발전 기술개발 국산화‧상용화 전망 세미나 열어
암모니아혼소‧수소혼소‧수소전소 등 분야별 연구개발추진 현황 공유

[에너지신문] 최근, 석탄 및 LNG 등의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산업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는 지구온난화와 온실가스, 특히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일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35% 이상 감축하기로 한 에너지 수급 정책을 수립한 가운데 이를 위해 국내 전력 발전의 약 30%를 담당하고 있는 산업용 가스 터빈에 대해서도 온실가스 배출 저장 연구‧기술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정수소발전은 기존 자산을 활용하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필사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과제이며 미래 청정에너지의 열쇠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4월 21일 ‘청정수소발전 기술개발 및 국산화 현주소와 상용화 전망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정부의 청정수소발전 분야별 연구개발 추진방향과 정책 △청정수소발전 분야별 기술개발과 국산화 현황 및 미래전망 △두산에너빌리티의 청정수소발전 개발 현황 및 사업계획 △포스코의 수소혼소, 전소발전 현황과 실증사례 및 상용화 전망 △서부발전의 수소‧암모니아 발전 추진현황 △중부발전의 수소혼소, 전소발전 현황과 실증사례 및 상용화 전망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청정수소발전 분야별 구축과 국내외 연구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소개하고 관련 업계 동향을 조명함과 아울러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유력 기업의 방향 제시를 발표한다”며 “산업계의 많은 현안과 도전과제를 짚어보고 창조적인 사업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 정보를 공유하고 윈윈하는 성장/동반의 길을 여는 소중한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