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에너지와 암모니아‧수소 해상운송 및 생산 인프라 구축 MOU
암모니아 운반 경쟁력 확보…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 건조 중
청정 암모니아‧수소 수요처 공동개발…액화CO₂ 사업 추진 계획

[에너지신문]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에너지 전문기업과 손잡고 청정 암모니아‧수소 등 친환경사업 분야 공략에 나선다.  

현대글로비스는 27일 GS에너지와 ‘청정수소‧암모니아 및 친환경에너지 사업 협약식(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와 김성원 GS에너지 부사장(왼쪽)이 '청정수소, 암모니아 및 친환경에너지 사업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와 김성원 GS에너지 부사장(왼쪽)이 '청정수소, 암모니아 및 친환경에너지 사업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청정 암모니아‧수소사업 전반에 대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수행하며 GS에너지는 암모니아‧수소생산 및 관련 수입터미널 구축을 담당한다. 더불어 청정 암모니아‧수소생산을 위한 공동투자 및 수요처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보유하고 있는 해상운송 역량을 앞세워 친환경 가스운반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앞서 2000억을 투자, 초대형 가스운반선(VLGC) 2척을 건조 중이며, 해당 선박은 한 척당 적재 규모 8만 6000㎥로 2024년 인도 후 글로벌 해상운송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의 VLGC는 화물창을 특수재질로 제작, LPG는 물론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VLGC는 20여척내외(VLGC 전체 선대의 10% 이하)로 알려져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암모니아 운송에 주목하는 건 액화수소 운반법의 대안으로 제시되기 때문이다. 

수소운송과 저장을 위해서는 기체상태의 수소를 액체로 바꿔야 하는데, 기체수소는 운송 용량이 제한적이고, 액화수소(영하 253도 극저온 조건에서 액체 상태인 수소) 방식은 저장밀도가 낮고 아직 상용화 되지 않았다.

이에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암모니아’다. 수소에 질소를 결합시키면 암모니아가 되는데, 이 암모니아 형태로 해상운송을 하고 수요처에서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

암모니아는 액화수소와 달리 비교적 쉽게 액화(영하33도)하며 단위 부피당 1.7배 수소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 대량 운송이 용이하다.

현재 암모니아는 주로 비료, 석유화학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어 중소형 가스선으로 운송되고 있다. 향후 암모니아의 대량 운송 시대가 도래할 경우 현대글로비스 VLGC가 암모니아 해상운송에 최적화된 선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액화수소 해상운송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의 첫 단계인 기본 인증을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획득했다. 

한국 선사와 조선사가 협력해 선박건조에 필요한 기초단계 승인을 받은 것은 대형 수소운반선 인증 최초 사례다. 

한편, 양사는 액화이산화탄소와 사용 후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1월 CCUS(Cabon Capture, Utilization, Storage:탄소포집·활용·저장) 사업협력을 위해 GS칼텍스, 한국동서발전 등과 함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 흐름 속에서 글로벌 선사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며 “GS에너지와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