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 위한 선제적 조치 추진"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 위해 태양광 등 출력제어 예정

[에너지신문] 태양광발전의 급격한 증가로 전력계통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그간 여름·겨울철에만 적용하던 전력수급 특별대책을 올해부터는 봄철에도 수립, 시행한다.

정부는 4월 1일부터 매일의 기상상황, 전력수요 등을 감안해 호남·경남지역 지속운전성능 미개선 태양광 설비를 대상으로 설비용량 기준 최대 1.05GW까지(공공기관 보유 우선차단, 부족시 민간보유) 출력제어를 시행한다.

또한 날씨가 맑은 주말·연휴에는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전력공급을 낮추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만약 불가피한 경우 원전의 제한적인 출력조정도 검토한다.

▲ 최근 5년간 최저수요 및 태양광 설비용량(단위 : GW)
▲ 최근 5년간 최저수요 및 태양광 설비용량(단위 : GW)

먼저 태양광발전량이 많은 시간대에 양수발전소 하부저수지의 물을 상부저수지로 끌어올려 초과발전된 전력을 저장하고, 수력발전 및 출력제어가 가능한 바이오 발전 등에서 운전을 최소화하는 선제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원전 출력조정은 원전의 설비 특성과 기술적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안전한 범위 내에서 실시할 예정으로 이에 대한 기술적 검토 등은 완료한 상황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산업체 조업률, 냉·난방 수요 등이 감소해 전력수요가 낮은 봄철 연휴 또는 주말이면서 날씨가 맑을 경우 태양광발전이 급격히 증가, 수요감소를 유발하나 재생에너지 발전은 수요 수준에 따라 감발이 어려운 만큼 전력수급 균형을 맞추는데 애로가 가중된다.

지난해까지는 명절 연휴가 아닌 한 수요에 따라 신속한 출력조정이 가능한 석탄·LNG 발전 등을 최소화하는 상시 운영 대책만으로 전력수급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었으나 그간 태양광 보급이 누적되면서 올해부터는 연휴기간 또는 주말에 전력수급 불균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그간 태양광발전이 호남·경남 등 일부 지역에 집중 보급된 것도 전국 단위 계통에 부담을 일으키지만, 전력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지속운전성능이 없는 재생에너지 설비로 고장이 파급될 경우 계통 불안정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월 '경부하기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에 대한 계통안정화 방안'을 마련, 추진 중이나 계통여건이 녹록지 않은 이번 봄철에는 태양광설비가 밀집된 호남·경남지역 중심으로 특별 전력수급 대책이 필요하다.

이번 특별대책에서 마련한 조치들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 전력계통을 선제적으로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들로, 산업부는 동 수급대책과 함께 근본적 문제 해소를 위한 장기계획을 포함한 대책을 24일 전기위원회에 보고했다.

▲ 2020년 11월 한화에너지가 아마렌코 솔라에 매각한 또다른 태양광 발전소.
▲ 태양광 발전소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계통안정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장기대책으로 △10차 송변전설비계획을 통해 호남-수도권 송전선로 대폭 보강 △재생에너지 저장설비 및 계통안정화 설비 확충 △재생에너지의 지속운전성능 확보 및 타 전원 유연성 강화를 위한 제도 보완 △지역별 전력수급 불균형 완화를 위한 요금체계 개선, 전력수요 분산, 재생에너지 입지 제도 등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산업부는 4~5월을 ’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특별대책기간 동안 전력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전력수급상황실을 운영, 상기 수급대책을 철저히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본격적인 수급대책기간에 앞서 정부는 오는 28일 해당 지역 재생에너지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31일에는 신재생에너지협단체 간담회를 통해 업계 의견을 추가 청취하고 조치의 불가피성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태양광발전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이제부터는 봄철에도 전력수급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력 유관기관은 이번에 마련한 수급대책을 차질없이 이행, 국민들의 전기사용에 한치의 불편함도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