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둔덕‧경주충효‧김천休(서울방향) 등 3개소 신규 상업운영 시작
169개 수소충전소 중 41개소 운영…충전인프라 확산에 적극 기여

[에너지신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가 오는 22일 여수둔덕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24일 경주충효 수소충전소, 29일 김천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의 상업 운영을 앞두며 충전인프라 구축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하이넷은 이번 수소충전소의 상업운영으로 충전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 설치, 수소충전에 불편을 겪었던 수소차 운전자들의 충전 편의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여수둔덕 수소충전소는 2019년 여수국가산단에 준공된 여수시 1호 수소충전소에 이어 설치되는 2호 수소충전소로, 여수시 중앙에 위치해 어디서든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경주충효‧김천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는 경주시와 김천시 내 최초로 운영되는 수소충전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들을 통해 열악한 경북지역의 수소충전인프라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소충전인프라의 균형적인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하이넷 대천休(서울방향) 수소충전소 전경.
▲ 사진은 하이넷 대천休(서울방향) 수소충전소 전경.

이번에 개소하는 3개 수소충전소는 모두 시간당 25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 설비로, 일 최대 수소승용차 70대, 수소버스 14대의 충전이 가능하다. 수소충전소의 판매가격은 kg당 9900원이다. 

하이넷은 이번 수소충전소 추가 상업운영으로 국내 구축된 169개소 중 41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운영,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을 선도하는 수소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이넷은 2019년 설립 이후 꾸준히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의 마중물 역할을 해오며 수소유통·활용 분야의 기준이 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또 당진 출하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수소수급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수소충전소 운영을 유지해왔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 열린 ‘울산시 수소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울산시와 관련 기업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 ‘수소출하센터’ 구축 협약을 맺는 등 수소충전 편의성 확보 및 이를 통한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하이넷은 수소산업의 혁신적인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규제 개선을 제안하며 지난해 국내 최초 셀프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대한민국의 ‘청정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도경환 하이넷 대표이사는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및 각 지자체, 유관기관의 협조 없이는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확산하는데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적·행정적인 지원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라며, 대한민국 수소산업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하이넷도 동참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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