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2일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 정책간담회 진행
수소사용차 보급지원단 운영계획 및 에로사항 청취

[에너지신문] 정부가 각 부처는 물론 주요 수요처와 수소차 제작사 등과 함께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환경부는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에 소재한 비앤디파트너스 서울역점에서 ‘수소상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진행한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 1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수소 충전관련 규제를 대폭 해소키로 했다.(사진제공: 산업통상자원부)
▲ 환경부는 22일 수소사용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진행한다. 사진은 현대차 수소버스.

이번 간담회는 수소버스 주요 수요처인 주요 지자체와 전국버스연합회, 전세버스 운수사업자들을 비롯해 수소화물차 수요처인 현대 글로비스, 쿠팡, 통합물류협회가 참석한다.

또한 수소차 제작사(현대차),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사업자(SK E&S 등)와 홍보 지원기관(한국환경공단)도 참여해 수소상용차 보급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간담회는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 운영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수소버스 보급 우수사례 (신백승여행사), 수소화물차 보급 우수사례(현대 글로비스), 애로사항 청취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14일에 출범한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은 수소상용차의 초기 수요를 발굴, 올해 수소버스 700대와 수소화물차 1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지원단은 이해관계자와의 정례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수소상용차 도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실시간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올해 초 인천시 일대의 공공기관 및 기업들을 대상으로 1호 수소 통근버스를 도입해 영업 중인 신백승여행사와 수소화물차의 정식 출시 전부터 시범사업으로 1년 이상 운행한 현대 글로비스의 사례 발표는 수소상용차 도입에 관심 있는 기업에게 참고할 수 있는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석한 주요 운수사와 물류사는 △수소상용차의 구매비‧운영비 지원 확대 필요성 △수소상용차에 대한 균등한 보증기간 연장 △수소충전소 이용편의 제고 △기타 제도개선 사항 등 수소상용차 도입에 필요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는 수소상용차의 본격적인 보급으로 2030년까지 무공해차 450만대 달성을 위한 의미 있는 첫 걸음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수소상용차 보급 의지가 있는 운수 및 물류 사업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수소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중심으로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