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만 5000톤급 화물선 적용...7% 연료절감 효과 기대

[에너지신문] 아비커스가 해운사 및 공인기관과 함께 세계 최초로 자율운항선박의 연료 절감 효과 검증에 손을 맞잡았다.

16일  아비커스(Avikus)와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팬오션, 포스에스엠, 한국선급(KR)과 ‘하이나스(HiNAS) 2.0’의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검증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아비커스가 한국조선해양, 팬오션,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 ‘하이나스(HiNAS) 2.0’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검증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아비커스가 한국조선해양, 팬오션,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 ‘하이나스(HiNAS) 2.0’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검증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이나스 2.0은 아비커스가 개발한 각종 항해장비 및 센서로부터 제공된 정보를 융합해 선박이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제어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항해시스템이다. 선박이 최적 항로, 속도로 운항하면 연료 사용량이 줄어 경제성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 공동연구는 오는 8월부터 32만 5000톤급 초대형 화물선에 하이나스 2.0을 적용, 1년간 실제 선박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료절감 효과와 그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실적을 검증하게 된다. 참여사들은 이번 실증을 통해 약 7%의 연료 절감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팬오션과 포스에스엠은 실증 참여 선박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실증 과정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한국조선해양과 아비커스는 공동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료절감 검증 프레임워크 개발을 담당을, 한국선급은 개발된 연료절감 검증 프레임워크에 대한 평가와 기술검토를 맡을 예정이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실제 운항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운항에 따른 연료절감 및 탄소배출량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 세계 최초의 프로젝트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라며, “자율운항이 선박의 안전성과 편의성 개선뿐만 아니라 연비 향상 및 환경규제 대응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중호 팬오션 사장은 “자율운항 기술의 선박 운항 효율 향상 및 탄소배출 저감까지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며, “팬오션이 선언한 2050 탄소중립의 달성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은 “강화되는 탈탄소화 규제에 선제적 대응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관련 업계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고객들의 효율적인 선박 운항을 돕기 위해 디지털 및 탈탄소 기술 적용 연구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비커스는 앞서 2022년 6월 LNG운반선의 세계 최초 대양횡단 자율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당시 연료효율 7% 향상, 온실가스 배출 5% 저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