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5차 한영 원전산업 대화체' 열어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영국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만나 현지 신규원전 참여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15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영국 에너지안보탄소중립부(Department for Energy, Security and Net Zero)와 '제5차 한영 원전산업 대화체'를 개최했다.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이승렬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국장과 영국 에너지안보탄소중립부 크리스 헤퍼(Chris Heffer) 원전담당국장을 수석대표로 우리측 한전, 한수원과 영국측 원전해체청, 원자력규제청 등 관계기업·기관이 참석했다.

▲ 한빛원자력발전소.
▲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회의에서 양국은 원전 정책을 공유하고 영국의 신규원전 건설, 원전해체, 핵연료, 소형모듈원전(SMR), 핵융합 등 다양한 원전분야에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영국은 지난해 4월 에너지안보전략을 통해 총 발전량 중 원전 비중을 2020년 15%에서 2050년 25%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은 에너지안보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원전의 중요성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공유하고, 원전의 역할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승렬 산업부 국장은 “영국은 1956년 최초의 상업원전을 가동한 원전 종주국으로, 고리원전 건설에도 참여하는 등 우리와 오랜 기간 협력을 이어왔다”며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원전분야에서 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크리스 헤퍼 국장도 “이번 회의를 계기로 우방국인 한국과 원전공급망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돼 기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