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카본코-금양그린파워와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MOU
산화환원 소재 이용 1MW급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사업화

[에너지신문] 한전 전력연구원이 지난 10일 카본코 및 금양그린파워(주)와 손잡고 산화환원 소재를 이용한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과 국내외 사업화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 (왼쪽부터) 이윤철 금양그린파워 회장, 이중호 전력연구원 원장, 유재형 카본코 대표이사가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 및 상용화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왼쪽부터) 이윤철 금양그린파워 회장, 이중호 전력연구원 원장, 유재형 카본코 대표이사가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 및 상용화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각 기관은 산화환원 소재를 이용한 1MW급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 및 투자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에서 보유한 블루수소 생산 원천기술과 카본코의 탈탄소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기술 및 금양그린파워(주)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경험의 융합으로 빠른 상용화를 기대하고 있다.

2026년부터 블루수소 생산 실증을 시작한 이후 가스터빈 혼소발전 및 해외수소 도입 등 대규모 국내외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블루수소는 석탄, 천연가스 등의 화석연료를 이용,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배출하지 않는 청정수소로, 한전 전력연구원은 지난 2020년부터 한국중부발전(주)과 협력해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의 핵심인 ‘산화환원 소재’를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산화환원 소재를 이용한 블루수소 생산기술은 금속소재와 증기의 산화반응을 통해 고순도의 수소를 생산하고, 화석연료와의 환원반응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생산하는 원리를 이용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일반적인 블루수소 생산기술과 달리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수반되는 수소 정제설비와 이산화탄소 포집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공간적으로 컴팩트하며 저비용으로 블루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전력연구원의 산화환원 소재는 유럽연합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소재와 비교해 약 1.4배의 높은 수소 생산성능을 보였으며, 6개월 이상 연속 사용에 성공, 높은 장기내구성도 검증됐다.

전력연구원은 2022년에 국내 최대규모의 20kW급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전에 성공했다.

확보된 산화환원 소재기술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탄소중립 국제표준화를 위한 전략기술 중 하나로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 및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을 통해 2026년까지 수소분야 국제표준(ISO TC197)을 추진하고 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각 기관이 보유한 역량을 하나로 집중, 청정수소 생산 및 저장기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수소경제 이행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