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기업 대상 수상태양광 정책 간담회 진행

[에너지신문] 환경부가 수상태양광을 '탄소중립 무역장벽'의 해법으로 지목했다.

환경부는 RE100 가입 및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8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수상태양광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유제철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환경부 및 한국수자원공사, RE100 가입 기업인 삼성전자, SK E&S, 한화솔루션, 네이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수상태양광 사업과 관련한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합천댐 수상태양광 블록 전경. 합천군의 상징인 매화 모양으로 설계됐다.
▲ 합천댐 수상태양광 블록 전경. 합천군의 상징인 매화 모양으로 설계됐다.

먼저 이종오 씨디피(CDP, 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 사무국장이 국내 재생에너지 확대 전망 및 '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한 대책을 소개했다.

또 이형석 수자원공사 태양광사업부장은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수상태양광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기일 한화솔루션 전무는 ’수상태양광 산업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방향‘을 각각 주제발표했다.

이어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 주관으로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 △정경윤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 △송두근 삼성전자 부사장 △손창식 신라대 교수 △안형근 건국대 교수, △박재덕 SK E&S 그룹장 △임동아 네이버 책임리더 등이 발표 내용을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수상태양광은 재생에너지와 해양기술(조선+계류)이 결합된 융복합 발전시설로 수면 위에 설치하기 때문에 산림훼손이 없고, 수면의 냉각효과로 육상태양광보다 발전효율이 약 5% 정도 높은 것이 장점이다.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RE100 기업과 거래 의무화 등 ‘탄소중립 무역장벽’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댐 수면에 설치하는 수상태양광은 한정적인 국내 재생에너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주민참여제도를 활용, 발전수익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하며 점차 설치지역이 확대되고 있다.

환경부는 2030년까지 단계적 확대를 통해 댐 수면 19곳에 총 1.1GW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 시설을 개발할 예정이다.

댐 수면 수상태양광은 지난 2012년 합천댐에 최초 설치된 이후로 현재까지 약 10년간 환경안전성을 평가받은 결과 수질‧퇴적물, 생태계 변화 등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환경부는 앞으로도 수상태양광을 활용, 수출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철저한 환경안전성과 주민수용성의 확보를 전제로 수상태양광의 보급을 단계적으로 확대, 국내 기업이 RE100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