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하면서 민간보다 58%이상 비싸게 사들였다는 주장이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가뜩이나 난방비로 고통받는 국민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줄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최근 지역 한 일간지가 제기한 ‘가스공사의 LNG 고가 매입’ 논란은 이미 지난해 6월 모 일간지를 통해 한차례 논란이 됐던 이슈다.

국세청의 '가스공사-민간 직수입자간 LNG 수입단가 비교 현황'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민간 직수입 발전사보다 LNG를 58.1% 비싸게 샀다는게 골자다. 그러나 우리는 이같은 일부 언론의 문제제기에 동의하기 어렵다.

LNG 통관가격은 장기계약과 스팟가격이 합산된 가격으로 단순 비교는 사실을 왜곡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가스공사와 민간 직수입자의 LNG 가격을 비교할때에는 장기계약은 장기계약끼리, 스팟가격은 스팟가격끼리 동일시기 계약을 가격 비교해야 왜곡이 없다.

더구나 국내 수급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가스공사의 도입과 수급관리 책임없이 보다 자유롭게 LNG를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민간기업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형평에 어긋난다.

천연가스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실정으로는 수급관리가 최우선일 수 밖에 없다.

물론 정확한 수요예측, LNG도입 협상력 강화, 적정 수준의 재고능력 확보 등 지속적으로 비판하고 개선해야 할 숙제는 여전하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 비교를 통해 가스공사가 마치 국제시장에서 호구가 된 마냥 매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여전히 국제시장에서 가스공사의 바잉파워(buying power)는 상당히 높다는 게 석유가스 메이저들의 평가이기 때문이다.

LNG매매시장은 국내에서의 경쟁구도라기 보다는 국제시장에서의 국가간 경쟁에 가깝다. 우리는 가스공사와 민간사업자가 에너지 수급 위기 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역할관계를 만들어 국제시장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저렴한 연료를 수입할 수 있길 염원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