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현대차‧SK E&S‧인천시와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MOU
2024년 수소버스 700대‧2030년 2천대 보급…수소모빌리티 활성화

[에너지신문] 올해 안에 민관이 합쳐 인천시에 수소버스 200대를 보급하고, 2024년까지 총 700대를 보급한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 현대자동차, SK E&S와 함께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실시협약’을 22일 체결했다. 

▲ 평택시에 도입될 수소버스.
▲ 환경부는 올해 인천시에 수소버스 200대를 보급하고, 2024년까지 700대를 지원해 전국적인 수소모빌리티 확산 동력으로 삼을 예정이다. 사진은 친환경 수소버스.

올해 인천시 수소버스 전환 계획은 전국 최대 규모이며, 인천시는 지역 내 운영 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와 충전소를 기반으로 수소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3월 인천시와 ‘수소 대중교통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2030년까지 인천시 시내버스 2000여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추진해왔다.

인천시에는 1514대의 수소차가 보급됐으며, 수소충전소는 7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7곳이 추가로 구축 중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올해 1월 인천시에 수소 고상버스(광역버스)가 도입, 4대가 운행 중이며 수소버스 등 대형 상용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는 연말까지 총 8곳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중 2곳은 액화방식으로 수소를 저장‧운송해 기체수소 충전소보다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은 액화수소충전소로 올해 4분기 안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인천시는 이날 협약 체결 이후 ‘2023 인천 액화수소 토론회(포럼)’를 진행, 수소 이동수단(모빌리티) 확산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운수사업자의 실제 수소버스 도입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인천시의 대규모 수소버스 전환 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수소 이동수단(모빌리티) 보급의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며 “수소버스 보급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함과 동시에 국민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출퇴근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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