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5년간 국내 대학의 원자력 전공이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대학의 원자력 전공 인력규모는 2017년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지만 탈원전 기조가 본격화 된 2018년 가장 큰 낙폭을 보이며, 이후 지속적 감소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최근 감소세가 완화되는 양상이지만 현 정부의 친원전 정책을 반영한 2026년까지의 수요전망에 비해서는 아직 원자력 전공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는 이같은 현상을 보면서 다시 한번 정부의 일관된 에너지정책이 중요함을 새삼 깨닫는다. 결국 정부의 일관된 에너지정책 부재는 에너지가 정치수단화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은 국가 백년대계라고 한다. 정권이 바뀔 때 마다 국가 에너지정책이 요동친다면 누가 에너지분야에서 지속적인 꿈을 펼치려 하겠는가. 

우리는 국내 최초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올해 개교 2년을 맞은 켄텍(KENTECH, 한국에너지공대)을 보면서 에너지 인력양성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정치적 수단화된게 아닌지 의구심을 품는다. 

설립 논의 당시부터 에너지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수많은 전국 대학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한전 본사가 있는 전남 나주에 설립, 지난해 개교했다. 그러나 아직 캠퍼스는 행정·강의동 1동만 운영중이다. 

지난해 31조원 이상의 천문학적 적자를 낸 한전은 올해 발전공기업과 함께 올해에도 총 1588억원의 출연금을 켄텍에 내야한다. 여기에 2031년까지 1조 6000억원으로 추정되는 소요비용을 지원해야 한다. 벌써부터 ‘폐교론’이 등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우리는 켄텍을 폐교하자는 얘기는 아니다. 에너지인력양성은 에너지산업 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정부의 일관된 정책이 지속가능한 에너지인력양성을 이끌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기에 정치수단이 아닌 백년대계를 위한 교육과 정책을 펼치길 정부에 바라는 바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